[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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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2) 수학장애(Mathematics Disorder)
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3. 운동기술장애(발달성 협응 장애,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4.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1)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2) 수용-표현 혼합형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s)
3) 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
4) 말더듬기(Stuttering)
5.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1)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
2) 레트 장애(Rettꡑs Disorder)
3) 아동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4)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6. 주의력결핍 및 파괴행동장애(Attention-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2)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3)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7.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 급식 및 섭식장애
1) 이식증(Pica)
2) 반추 장애(Rumination Disorder)
3)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Feeding Disorder Infancy or Early Childhood)
8. 틱장애(Tic Disorders)
1) 뚜렛 장애(Tourett`s Disorder)
2) 만성 운동 또는 만성 음성 틱장애(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3) 일과성 틱장애(Transient Tic Disorder)
9. 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s)
1) 유분증(Encopresis)
2) 유뇨증(Enuresis)
10. 기타 장애
1)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2)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3)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4) 상동형 운동장애(Stereotypic Movement Disorder)

Ⅳ.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Ⅴ.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Ⅵ.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1. 장애 학생의 교육권 보장
2) 개인의 교육적 욕구에 알맞은 교육 보장
3) 일반 학생과 똑같은 교육 제공
2. 완전 통합교육의 실현
3.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의 전환
4.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구현

Ⅶ.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1. 특수교육의 기회 확대
2. 통합교육의 활성화
3. 특수교육의 여건 개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추구하는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은 양적인 균등(Equality)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 사회정의에 입각한 질적인 기회균등(Equity)을 지향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천국을 일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주인에 비유한 내용이 나온다.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주인과 같다고 했다. 주인은 하루 임금으로 한 데나리온 주기로 약속을 하고 품꾼들을 포도원에 들여보내 일을 시켰다. 일손이 모자라 또 제 삼 시에 나가보니 장터에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어 그들에게 말하기를 포도원에 들어가 일을 하면 상당하게 임금을 주리라 하고 그들에게도 일을 주었다. 이렇게 육 시에도, 구 시에도 하였다. 그런데 주인이 십 일 시에도 나가 보니 서성대는 사람들이 또 있었다. 주인은 그들에게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서 있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아무도 자기들을 불러다가 일을 시켜주는 사람이 없다고 대답을 하였다. 그러자 주인은 그들에게 정말 일하고 싶느냐고 물었다. 그들이 일하고 싶다고 대답하자 포도원에 데려가서 일을 시켰다. 날이 저물어 포도원 주인은 회계장에게 지시하여 품꾼들에게 임금을 주되 맨 나중에 온 사람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사람까지 주라고 하였다. 제 십일시에 온 사람에게 한 데나리온씩을 주었다. 자연히 먼저 온 사람들은 더 많이 받을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나중에 온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한 데나리온을 주었다. 그러자 먼저 온 사람들이 나중 온 사람들은 겨우 한 시간 남짓밖에 일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하루 종일 일한 자기들과 똑같은 임금을 주느냐고 항의를 하였다. 주인은 항의하는 사람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였다. 하루 일을 하면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하고 일을 시킨 후 한 데나리온을 주었으니 잘못한 것이 전혀 없다고 하며 자기 것이나 가지고 가라고 말하였다.
정의에 입각한 사회란 이런 것이다. 건강한 사람이 최선을 다하여 그 성취의 일부를 건강하
참고문헌
1. 김승국 편(1981), 특수교육백서, 서울, 문교부
2. 김상진, 최환호, 이효자, 정해동(1995), 특수학급 운영 개선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3.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1998),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제16회 특수교육 및 재활가학 전문가 초청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
4. 문교부(1989),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기준, 서울
5. 박은혜(1999), 21세기 한국 특수교육에서 통합교육의 의미와 그 방향, 특수교육 제24권 3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6. 이상춘, 김정권, 김춘일(1987),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대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7. 이소현(2000), 특수아 조기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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