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권 고액권 화폐발행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5만원권 고액권 화폐발행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액권 화폐 발행
2. 오만원권 발행
3. 고액권 발행 찬반의견
4. 5만원권 발행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난 2009년, 한국은행에서 5만원과 10만원의 고액권 화폐를 발행한다고 발표 한 뒤, 신사임당이 인쇄된 5만원권이 시중에 유통을 시작했다. 신권이 발행된 이후 화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매우 높아졌고, 더불어 고액권 발행에 대한 정치·경제적 논란과 리디노미네이션(화폐 액면 단위 변경)에 대한 찬반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고액권 화폐 발행으로 최고 액면 금액이 너무 낮아서 생기는 각종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 고액권의 사용으로 만원권 사용이 축소되면서 화폐 관리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발생하지만, 반면에 고액권의 발행으로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돈을 헤프게 쓰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어 물가상승이 우려되고 부패와 탈세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위조지폐가 확산되어 경제 질서를 어지럽힐 우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액권 화폐발행으로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Ⅱ. 본 론
1. 고액권 화폐 발행
1) 화폐개혁이란 ( 리디노미네이션 re-denomination )
화폐 개혁(currency reform, redenomination, 통화 개혁, 리디노미네이션)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화폐의 가치를 조절하는 일을 말한다. 1950년대와 대한민국에서 시행될 때는 디노미네이션(denomination)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화폐권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현재는 다시 명명한다는 뜻의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이라는 말을 쓴다.
2) 한국 화폐 단위 어원
대한민국의 화폐 단위인 원과 북조선 화폐 단위인 원은 한자 圓의 "둥글다"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일본 엔(円, 圓의 일본식 약자)과 중국의 위안(圆, 元)도 같은 한자를 기반으로 기본 화폐 단위를 삼고 있다. 과거 한때 사용했던 `환`(圜)이라는 화폐 단위도 의미 상으로는 `둥글다`라는 뜻으로 圓과 뜻이 상통한다.
3) 대한민국 원
원은 대한민국의 통화이다. 1902년에서 1910년 사이에 ‘원’이라는 이름으로 통화가 최초로 유통되었으며 대한민국의 통화로 등장하는 것은 1945년에서 1953년 무렵이다. 현재의 원화는 1962년에 도입되었다. 한자 圓(원)의 표기는 1953년 화폐 개혁 이전에 사용하던 표기로서, 지금은 예전의 원과 구별하기 위해 한자 없이 한글로만 표기한다. 원화의 하부 단위로 1/100의 가치를 지닌 ‘전’(錢)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회계용으로만 사용된다. ISO 4217 코드는 KRW이고 기호로는 ₩를 사용한다.
- 참고문헌
-
위키백과
다음 금융재테크카페
하이퍼센트 www.hipercent.com
기사 일부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