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대표작,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환상주의영화(공상과학영화),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가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Ⅱ.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대표작

Ⅲ.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환상주의 영화(공상과학영화)

Ⅳ.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가 프랑스영화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아마추어극에 열중한 취미인이었다. 특히 요술을 좋아하여 로베르우댕 극장이라는 만담 흥행극장을 스스로 꾸려나갔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자(1895), 즉시 카메라를 구입하여 촬영을 배워 단편물을 만들다가 1896년 M.브와가 만든 세계 최초의 영화 스튜디오에서 자신이 기획 ·각본 ·장치를 도맡아 이른바 트릭영화를 주로 만들었다. 이때 카메라 고장으로 우연히 ‘이중노출’,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조리개’ 등의 기술을 발견하여 큰 공적을 세웠다. 이를 원용하여 《로베르우댕극장에서의 한 부인의 증발 Escamotage d’une dame chez Robert Houdin》을 발표하였다. 이어서《달나라 여행 Le Voyage dans la lune》(1902), 《걸리버 여행기》(1902), 《해저 20만리》(1907) 등을 계속해서 발표하였고, 세계 최초의 종합적인 촬영소를 세우는 한편, 영화의 흥행체제도 확립하였다. 영화를 현실의 모사라고 생각하던 대중들을 놀라게 하여 1900∼1910년대의 영화계를 지배하였다. 그러나 변화없는 트릭 기술의 반복과 개인적인 기술자 기질을 고집하였기 때문에 나중에는 부진하여 만년은 빈곤하였다. 그 밖의 작품으로 공상적 우주여행을 그린《불가능 세계의 여행 Le Voyage travers l’impossible》(1904), 그리고 역사적 사건을 재현한 영화《드레퓌스 L’Affaire Dreyfus》(1899) 등이 있다.

Ⅱ.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대표작

어린이 동화 같은 이 단순한 스토리의 영화 『달세계 여행』 은 멜리에스가 소설가 쥘 베른


연기자 등 가능한 모든 역할을 해냈다. 따라서 당대 예술평론가들은 그를 변신의 신(神)인 프로테우스(Proteee)에 빗대어 ‘인간-프로테우스’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러한 다재다능한 활동을 보여주면서도 멜리에스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일관되게 유지한 진정한 의미의 씨네아스트이자, 영화사 최초의 작가감독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Ⅳ.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가 프랑스영화에 미친 영향
영화를 통한 허구적 스토리 구축의 가능성을 최초로 선보인 조르주 멜리에스는 전세계의 대다수 영화사가들은 아직도 뤼미에르 형제를 진정한 영화의 발명가로 여긴다. 그들이 무엇보다 영화에 스크린을 통한 영사의 기능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사실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는 당시 페니 아케이드라 불렸던 전화부스 크기 정도의 조그만 박스 안에 들어가 동전을 넣고 작은 구멍으로 혼자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계장치였다.
참고문헌
강정하·구영철(2003), 문화와 사람들-프랑스 문화와 사회, 도서출판 만남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서울 연극과인간
뱅상 피넬(2000), 프랑스 영화, 서울 창해
변재란 역(1988), 세계 영화사, 이론과실천
세계 영화 100년사(1999), 도서출판 이론과실천
이창순(2002), 프랑스 문화의 이해, 서울 학문사
장 피에르 장콜라(2003), 프랑스 영화사, 현대 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영화의이해)누벨바그에 대한 고찰(A+레포트)
  •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약 반세기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대중적 호소력이 뛰어난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영화 창작기법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입증해 보였다. 이러한 누벨바그의 시작은 40년대 말의 프랑스 영화 시장을 위협하던 미국 영화의 범람과

  • [프랑스영화사] 누벨바그 중심으로
  •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

  • 프랑스 영화사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프랑스 영화사의 흐름 누벨바그 이전 누벨바
  •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

  •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
  • 영화가 보다 대중적이고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함을 알렸다. 바야흐로 영화산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본격적인 신호탄이었던 것이다뤼미에르와 멜리에스 비교뤼미에르 - Arrival of Train (1895)1. 사선의 구도를 이용한 역동적인 원근법의 창출.2. 기차의 움직임이 원근을 강조, 화면의 깊이를 나타낸다.3. 심도가 깊다. 전경, 후경까지 잘 드러남.뤼미에르 영화의 특징 (1902)1. 고정된 카메라2. 연극의 영향. 프레임=무대3. 1image = 1shot멜리에스 영화

  • 누벨바그 레포트
  • 영화를 찍었으며 이후로 16년에 걸쳐 500여편이 넘는 영화를 연출하였다. 멜리에스는 오늘날의 영화에 가장 기본이 되는 효과들(이중노출 등)의 창시자이며 연출, 시나리오, 배우, 마술팀들과 함께 1907년에 촬영을 위한 완벽한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인간의 꿈과 환상을 영화 속에 담아낸 영화의 마술사 조르주 멜리아스는 자신의 창의적 재능과 상상력으로 영화에 사용되는 모든 트릭의 발명과 환상적이고 공상과학적인 영화의 창조에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