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악][민속악]정악과 민속악, 문묘제례악(문묘제례악의 역사, 문묘제례악 의식의 절차와 음악), 종묘제례악(종묘제례악의 역사, 종묘제례악 의식의 절차와 음악), 판소리와 민요, 잡가, 산조, 가곡, 시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 국악에 관한 고찰
- [교과서분석] 중학교 음악 교과서 3종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천재교육, 아침나라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목차
-
Ⅰ. 정악과 민속악
1. 정악
1) 도드리(환입:還入)
2) 영산회상
3) 천년만세
4) 취타(만파정식지곡)
6) 수제천
7) 보허자, 낙양춘
2. 민속악
1) 시나위
2) 산조
Ⅱ.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
1. 역사
1) 문묘제례
2) 팔음
2. 음악적 특징
3. 등가와 헌가
1) 음려
2) 양률
4. 문무와 무무
5. 의식의 절차와 음악
Ⅲ.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1. 역사
2) 영녕전
3) 용광정명
2. 정대업과 보태평
3. 등가와 헌가
4. 문무와 무무
5. 의식의 절차와 음악
Ⅳ. 판소리와 민요
1. 판소리
2. 민요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4) 동부민요
5) 제주민요
Ⅴ. 잡가
Ⅵ. 산조
Ⅶ. 가곡
Ⅷ. 시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드리는 밑도드리(수연장지곡)와 웃도드리(송구여지곡) 두 가지가 있다. 여기서 도드리란 되돌아든다는 말로 반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도드리는 전체 7장으로 구성되어있고 보허자를 변주해서 만든 곡이다. 수연장(밑도드리)의 조를 이조하여 변주한 곡이 송구여로 이것이 파생된후로 밑도드리와 웃도드리로 나누어 부르고 있다.
2) 영산회상
영산회상은 3가지 종류가 있다.
①중광지곡 = 현악 영산회상 = 거문고회상
중광지곡은 `상령산-중령산-세령산-가락덜이-삼현도드리-하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 의 9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원곡은 상령산인데 영산회상은 상령산을 변주해 만든 곡이다. 상령산은 원래 `영산회상불보살` 이라는 7글자의 가사를 붙여서 부르던 성악곡이었으나 지금은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화 해서 전한다. 이 곡은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고, 단소, 양금이 한대씩 편성되는 세악곡이다.
②유초신지곡 = 평조회상
평조회상은 현악 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한 곡이다. 여기서 평조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의미이다. 평조회상은 세피리대신 소리가 큰 향피리를 사용하고 이에 따라 악기들이 많이 편성된 합주곡으로 많이 쓰인다. 중광지곡보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크고 힘차다. 중광지곡은 9곡으로 이루어지지만 유초신지곡은 하현도드리가 없이 8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조옮김으로 인해 하현도드리의 음이 너무 낮아지기 때문인 것 같다.
③표정만방지곡 = 관악 영산회상 = 대풍류
표정만방지곡도 중광지곡을 조옮김하여 만든 곡으로 평조회상처럼 하현도드리가 없다. 표정
- 참고문헌
-
- 곽준, 판소리와 장단, 서울 아트 스페이스, 1992
- 반혜성, 전통음악 이론, 두남 출판사, 1999
- 임수철, O.K국악, 작은 우리, 1993
- 이성철, 국악 개론, 풍남, 1995
-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96
- 최동형, 판소리란 무엇인가, 에디터
- 한국음악, 전통음악 연구회,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