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상업주의,스포츠마케팅]스포츠와 경제, 스포츠와 상업주의, 스포츠와 상업성, 스포츠와 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스포츠와 시장, 스포츠와 소비자,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시설, 스포츠와 성상품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경제
1. 산업과 스포츠의 연관성에 대한 최대활용과 같은 물질적 조건이 스포츠의 생산과 소비에 동력으로 작용
2. 기업의 상품 판촉 방법에 따른 스포츠 산업의 변화
3. 프로스포츠와 경제
4. 스포츠를 통한 신식민주의

Ⅲ. 스포츠와 상업주의
1. 스포츠 본질의 변화
1) 아마추어리즘의 퇴조
2) 스포츠의 직업화
2. 스포츠 상업주의의 속성
1) 상업 스포츠의 대두
2) 상업주의와 스포츠의 변화
3) 기업과 스포츠

Ⅳ. 스포츠와 상업성
1. 과도한 상업주의로 인한 도박성, 요행주의 조장
2. 결과만을 중시하는 그릇된 가치관의 확산 우려
3. 폭력성조장

Ⅴ. 스포츠와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 마케팅(The Marketing of Sports)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through Sports)
2.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

Ⅵ. 스포츠마케팅의 발달

Ⅶ. 스포츠와 시장

Ⅷ. 스포츠와 소비자
1. 스포츠 소비자의 유형
2. 스포츠 소비자의 구매행동
1) 가족의 생활주기와 구매행동
2) 사회계층과 구매행동

Ⅸ.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시설
1. 상업 스포츠 시설 서비스의 유형
1) 프로그램
2) 시설 서비스
3) 직원
2. 상업 스포츠 시설 이용자의 소비자 만족의 개념
3. 상업 스포츠 시설 소비자 만족의 서비스 질 평가
1) 그렌루스(Gronroos)의 모델
2) 파라슈라만, 자이스믈과 베리(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의 모델
3) 서비스 질 측정

Ⅹ. 스포츠와 성상품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는 종목별로 선호하는 계층이 다르고 공익성이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업 신뢰도와 이미지 제고, 인지도 향상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고 있다. 기업은 스폰서쉽이라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용하여, 스포츠 이미지와 관련 이벤트의 연결을 통해 기업 이미지 및 제품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려는 자체적 노력을 시도하는데, 삼보 컴퓨터사가 미국 메이저리그 LA 다저스팀 투수로 활약하고 있는 박찬호의 투구 내용인 체인지업을 이용하여 2년 뒤에 컴퓨터 중앙처리 장치를 무상으로 교환해주는 판매 전략으로 큰 효과를 거둔 것과(스포츠조선, 1998), 고급 의류회사 BOSS가 골프나 테니스 경기의 스폰서쉽에 참여하여 소득이 높으며 역동적이고 경력을 자랑하는 남성복으로서 아주 강력한 포지션을 만들어 낸 것은 스포츠 이미지와 이벤트를 제품에 전이시킨 좋은 예라 하겠다(월간비지니스, 1998). 국내의 경우 가속화되고 있는 스포츠의 상업화로 인해 기업은 인기 스포츠 종목에만 스폰서를 활성화하고 있어 비인기 종목의 경우는 그 존립마저도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스폰서쉽 활동에 스포츠 자체에 대한 이해가 더해진다면 인기종목에만 무분별하게 편중되어 있는 기업 스폰서쉽을 기업의 의도에 맞는 스포츠와 연결하므로 스폰서쉽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스포츠 단체나 협회 및 기타 스포츠 관련 피스폰서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스포츠 이미지를 통해 각종 대회나 이벤트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프로 스포츠를 이상적 이미지와 현실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이를 행동적, 심리적, 평가적, 부정적인 면으로 세분화하여 주요 요인별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스포츠와 경제
1. 산업과 스포츠의 연관성에 대한 최대 활용과 같은 물질적 조건이 스포츠의 생산과 소비에 동력으로 작용
1927년 미국 주요도시의 복싱경기장 소유주들은 복싱경기장과 서커스 시설물의 사용 저조로 낙담하게 되었다고 호흐는 지적.
참고문헌
◈ 김우석, 올바른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조선, 1998
◈ 김동훈 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학현사, 2001
◈ 마케팅의 새로운 돌파구:스포츠 마케팅, 1998
◈ 박영주, 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0
◈ 한정호, 스포츠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2002
◈ 하지원, 스포츠 소비자행동에 관한 의사결정 요인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 한이석, 스포츠·사회체육 마케팅, 서울 21세기교육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스포츠의 큰 의미인 올림픽과 월드컵ⅱ.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ⅲ. 문제제기 및 개선 방안Ⅲ. 결론 ━━━━━━━━━━━━━━━━━━━《요약 》━━━━━━━━━━━━━━━━━━━ 매스미디어는 대중에게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미디어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규범과 가치를 학습시키고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 [스포츠마케팅] 2002월드컵이 한국사회 및 경제에 미친 영향
  • 경제적 효과를 추스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월드컵을 통해 세계적 관심을 끈 10개 개최도시는 관광객 맞을 준비와 함께 구장활용 방안을 지금부터 마련해야 한다. 업들도 이번 경제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지도록 설비투자 기술개발 인재양성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해 한국경제의 ‘기초체력을 한국축구대표팀처럼 튼튼하게 다지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다.2002 월드컵이 한국사회 및 경제에 미친 영향( 스포츠 마케팅의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 사업의 분류Ⅱ. 스포츠 산업의 현황 91.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Ⅲ.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 11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2. 프로팀의 경영현황3.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201.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Ⅴ. 스포츠 산업 마케팅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성 확보를 통하여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내며 그를 통해 만들어진 지역의 이미지와 주민들의 참여의지를 상품화하는 외적 동기화를 추진하여 지역의 경제와 사회․문화적․정치적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회발전 매체로써 잠재고객의 유치로 인해 기존의 관광시설의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문화축제의 개최로 지방화시대에 지자체가 지역의 특화산업을 지역문화축제나 이벤트와 연계시켜 지역의 특화산업 이미지 강화는 물론 관광객의 유치

  • 중국 베이징올림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목 차머리말 제1장. 올림픽이 개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1절.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의 정의 1.1 올림픽이란? 1.2 재정적 효과와 경제적 효과 2절. 역대 주요올림픽의 경제적 효과 2.1 성공적인 역대 올림픽2.2 서울올림픽의 개최와 경제적 효과 (1) 서울올림픽 개최 평가 (2) 경제적 효과 (3) 88올림픽의 부정적 효과 3절. 올림픽의 상업화3-1. 상업주의의 활용 3-2. 올림픽규모의 성장 3-3. 올림픽은 기업홍보의 장? 3-4. 치열한 스포츠 스타 마케팅 제2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