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년문화? 신세대?
Ⅱ. 세대별로 보는 청년문화
1. 1990년 전의 청년문화
2. 1990년 후의 청년문화
Ⅲ. ‘다시, 청년문화’를 나오며......
- 본문내용
-
1. 1990년 전의 청년문화
세대 속에서 청년의 문화를 살펴보자. 세대 구분을 1990년대 전후로 하게 된 이유는 동 시대에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했기 때문이다. ‘서태지와 아이들’ 등장이후로 급속하게 변화된 세대문화는 우리가 이제껏 상상하지도 못했던 것을 급속하게 변화시켜 주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먼저, 1930년대는 '모던세대'로 불리어지며, 도시화와 서구화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면서 의식 없이 외양만을 모방했던 세대였다. 194~50년대는 일제 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세대 문제는 그다지 부각되지 못하였고 ‘전후세대’라는 용어가 문학계에 등장했으나 사회 전반에 걸친 보편적 세대론 까지 확대되지는 못했다. 1960년대는 '4. 19세대'로 20대 중반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부상했으며, 한글세대로서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관심을 갖고 정치에 참여했다. 그러나 당시 소수였고, 정치적 압력이 지배하여 지배적 위치나 문화적 특성은 보여주지 못했다. 1970년대는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서구 청년문화의 영향아래 자유주의적 성향과 스타일을 중시하였고, 일제하에서 살아온 기성세대의 권위주의적 문하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가지며 미국식 자유주의와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세대였다. 1970년대 초 청년문화 담론의 중심은 ‘통기타 가요’였다. 이는 기성의 대중음악에 청년세대의 반감과 거부감을 반영하고 있지만 저항의 이념이라기보다는 기성세대 문화와의 '차이'의 정치학이라 보았다. 이 시대에 문화적 전범이 일본문화에서 미국문화로 변화하였는데 자유주의적이고 순수주의적인 정서와 태도를 가진 청년 문화적 정체성 형성하는데 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1980년대는 '이데올로기세대' 또는 '386세대'라 부르며, 지배 이데올로기로부터 정치적 저항을 하면서 민중문화 운동에 참여하였고 2000년대 이후 정치적 영향력을 갖게 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1980년대 청년문화는 민중주의와 진보주의로 특징지어진다. 이는 첫째, 진보적 지식인 집단의 대항문화 담론이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하며 다양한 형태의 대안문화를 생산해냈다는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김창남(2004) - 청년문화의 역사와 과제
2. 이동연(2004) - 세대문화의 구별 짓기와 주체형성-세대담론에 대한 비판과 재구성
3. 주은우(1994) - 90년대 한국의 신세대와 소비문화
4. 최형익(2004) - 한국의 사회구조와 청년 주체의 위기
5. 홍성태(2004) - 세대갈등과 문화정치
6. 주창윤(2003) - 신세대 문화의 이중성-편입과 저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사례관리_숙제용] 초기면접지, 사정표, 계획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실습과제물)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의 평등관 교육조건의 평등관 교육결과의 평등관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정신역동(프로이트, 에릭슨, 아들러, 융)이론 중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과정에서 학생이 생각하기에 가장 적합한 이론과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특징 및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두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