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1. 자유주의

2. 신자유주의

3.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 논의의 배경

4.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5. 신자유주의적 교육 개혁의 문제점

Ⅲ. 본론 2

1.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과 우리사회의 조화

2. 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론과 교육

Ⅳ. 맺음말

본문내용
2.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 흐름은 대체적으로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정부 실패를 치유하기 위해 등장한 대처리즘, 레이거노믹스와 같은 영미식의 시장경제 개혁은 경제개혁의 피할 수 없는 추세로 여겨졌다. 국가의 경제 개입을 축소하기 위한 탈규제, 민영화, 자율화와 국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시장의 완벽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한 개방과 자유화가 시대의 대세를 이루게 된 것이다.
이시기를 전후하여 국가의 개입은 비효율적이며, 기업가 정신을 사장시키는 반면 지대추구행위를 유발함으로써 자원배분의 왜곡을 가져오는 요인으로 간주되고. 경직된 노동시장과 국가의 증대된 복지지출도 국제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지목되게 되었다. 교육에서도 공교육 체제는 마찬가지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결국 국가의 보이는 손이 수많은 폐해를 가지고 왔다는 신자유주의적 이론에 대해 광범위한 합의가 이루어진 셈이다.
신자유주의는 스스로의 운명에 스스로 책임이 있는 자율적이고 합리적 주체로서 개인과, 시장에서의 개인의 자유에 관여하지 아니하는 국가를 상정한다. 또한 시장원리의 관철을 위해 시장에서의 자유 경쟁의 규칙을 자연적이고 효율적인 질서로 파악하고 있다.
신자유주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30년대 독일에서 W.오이켄에 의해 발전하여 2차대전 종전 후 구서독에서 사회적 시장경제론으로 발전한 경제사상을 지칭한다. 오이켄은 구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모두 자본주의시장의 일반적 조건의 창출을 위한 국가의 정책을 지지하지만, 구자유주의는 그러한 조건이 창출되면서 시장경쟁의 자유로운 운동이 최적균형을 달성한다고 생각하고 그 이외의 국가의 개입을 부정하는 반면, 신자유주의는 시장경쟁의 자유로운 운동이 시장경쟁의 조건 자체를 파괴하는 경향을 발전시키므로 국가는 이 경향을 차단하는 정책으로써 시장경쟁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러한 신자유주의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F.A 하이에크나 밀턴 프리드먼 등에 의해 국가개입주의를 비판하는 용어로서 주로 사용되게 되었다.(김성구, 1998:283)
참고문헌
이근식,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한길사, 1999
민경국, [자유주의와 시장경제]. 위즈비즈, 2003
조형우,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성공 조건으로서 교육시민운동, 2001
조형우. 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가 학교 교육으로서의 시민성 교육에서 갖는 함의 연구, 2004
김신일. [교육사회학, 제3판 수정4쇄].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적 교육 배경, 신자유주의적 교육 현황, 신자유주의적 교육 기본방향, 신자유주의적 교육 적용, 신자유주의적 교육 문제점, 개선방향
  •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배경,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현황,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기본방향,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적용,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문제점, 향후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배경Ⅲ.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현황Ⅳ.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기본방향1. 학교의 공공성 논쟁2. 교육부문의 탈규제 논쟁 - 학교선택론을 중심으로3. 교육 노동의 유연화 논쟁Ⅴ.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적용1. 신자유주의가 교육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 교육사회학주제: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목 차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 개요1. 신자유주의의 개념2. 신자유주의 특징Ⅱ.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성격과 현주소1. 신자유주의의 교육관2. 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교육정책’이란 공권력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침 및 체계적 수단

  • 신자유주의 교육 내용분석과 해외사례분석 및 신자유주의 교육 한계점과 향후방향제시
  • 신자유주의 교육교육관분석해외사례연구한계점향후방향제시=목차=1. 신자유주의 정의2. 신자유주의 교육관 분석3. 해외선진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사례 연구(1) 미국 사례 (2) 영국 사례(3) 일본 사례4. 신자유주의 교육의 한계점5. 신자유주의 교육 향후방향제시1. 신자유주의 정의신자유주의란 자유주의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한 개념으로서 모두가 동등한 자격으로 경쟁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불평등한 조건을 철폐하고 같은 조건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 교육정책의 특징, 교육정책의 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 교육정책의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 교육정책의 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특징1. 1945-196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2. 1961-198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3. 1981-199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Ⅲ. 교육정책의 속성1. 장기적 관점2. 원칙에 의한 결정과 전략적 접근3. 교육적 관점과 논리의 우선적 적용4. 교육정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추진5. 민주적 참여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정의,목표,형태, 교육정책의 기능,결정과정,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영국사례,과제 분석
  • 교육정책의 정의, 교육정책의 목표, 교육정책의 형태, 교육정책의 기능, 교육정책의 결정과정,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 영국의 교육정책 사례, 교육정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정의1. 백현기2. 김종철3. T. F. Green4. J. B. Connant5. J. R. Hough6. D. H. KerrⅢ. 교육정책의 목표Ⅳ. 교육정책의 형태Ⅴ. 교육정책의 기능Ⅵ. 교육정책의 결정과정Ⅶ.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1. 학교의 공공성 논쟁2. 교육부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