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 존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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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나. 존재의 의미
다. 소 결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라. 연구의 방법
2. 本 :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의 시작과 전개
가. 파르메니데스
나. 플 라 톤
다. 신플라톤 학파
(1) 플로티누스
(2) 프로클로스
라. 그리스도교와 플라톤주의의 만남
(1) 성 아우구스티누스
(2) 마리우스 빅토리누스
(3) 디오니시우스와 존 더 스코트
(4) 에크하르트
3. 結 : 형이상학과 철학․윤리교육
가. 플라톤주의의 귀결
나. 플라톤주의와 철학교육 및 도덕․윤리교육
본문내용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제 1장. 16 -
1.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 존재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을 하나의 학문으로서 최초로 확립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등에 의하여 형이상학은 연구되어 왔으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등장 이후에야 형이상학은 하나의 학문으로서 위상을 가지게 된다. 그는 형이상학을 ‘존재로서의 존재와 본성상 이것에 속하는 속성들을 탐구하는 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형이상학의 탐구 영역을 정확하게 규정짓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이 정의에 따르면 형이상학은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실증 과학과 같이 존재의 한 부문을 분리하여 탐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존재의 파악 가능한 어떤 부문을 존재 그 자체의 속성들을 가지고 탐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 대한 정의를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질송은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은 존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에서부터 출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질송은 존재가 인간 인식의 제 1원리임이 널리 인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것이 제대로 파악되고 있지 못하는 것은 그 책임이 그것을 연구하는 형이상학자들에게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존재 자체에도 그것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끔 하는 어떤 본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존재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부터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를 시작할 것을 강조한다.
나. 존재의 의미
존재라는 관념의 첫 번째 의미는 명사로서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이것은 실존하는 어떤 것의 실체, 본성 및 본질을, 혹은 있다고 정당하게 말해질 수 있는 모든 것의 공통적인 한 특성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의미는 ‘있다’라는 동사의 현재 분사로서 그것은 실존 일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주어진 실재가 현실적으로 있게 되거나 실존하게 되는 그러한 현실을 지시한다. 이 두 가지의 의미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형성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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