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C형, 철학의 교실, 하이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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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이 책들은 여러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를 쓰십시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서양고대철학 1> 강성훈 외, 길
3. <철학의 교실> 오가와 히토시 지음, 파이카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과 장, 혹은 주제명을 씁니다.
예) 과제명: <서양고대철학 1>, 소피스트의 철학
과제명: <아주 오래된 질문들>, 행복
하고 싶은 말
철학의 이해 C형, 철학의 교실, 하이데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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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2. 죽음의 특성들
3, 현존재의 죽음의 가능성
4, 존재와 시간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약


1,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유감스럽지만 어쨌든 저는 ‘죽음의 철학자’라고 불릴 정도니까요. 하지만 이왕이면 ‘존재의 철학자’라고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대표작인 존재와 시간은 물론이고 후기작인 형이상학 입문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존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왔기 때문이죠.” -철학의 교실, 20p-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는 종말을 맞는다. 그러나 모든 살아있는 존재자들이 같은 방식으로 종말을 맞는 것은 아니다. 하이데거는 현 존재는 존재하는 양식도 다른 존재자들과 다르지만, 종말을 맞이하는 방식 또한 다른 존재자들과 다르다고 보았다. 생명체의 끝남을 우리는 끝나버림(Verenden)이라 부른다. 현존재도 자신의 생리학적 생명 체적 죽음을 ‘가지고’ 있지만, 존재적으로 고립되지 않고 그의 근원적인 존재 양식에 의해서 함께 규정되고 있는 한, 그러나 현존재가 본래 사망하지 않으면서도 끝날 수 있는 한, 우리는 이러한 중간현상을 삶을 다함(Ableben)이라고 지칭한다. 그러나 사망(Steuben)은 현존재가 그 안에서 자기의 죽음을 향하여 존재하는 그런 존재 방식에 대한 명칭으로서 통용된다고 했다. 하이데거는 현존재의 죽음의 고유한 방식을 밝히기 위해 세 종류의 죽음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즉 단순한 생물체의 죽음, 즉 생리적 현상의 멈춤을 ‘끝나버림(Verenden)’으로, 현존재의 죽음을 ‘삶을 다함(Ableben)’으로 표현한 바 있다. 여기서 ‘끝나버림’은 생물학적 죽음을 의미하며, ‘삶을 다함’은 현 존재에게 시간이 다했음을 의미한다. 하이데거는 이 두 가지 죽음과는 다른 또 다른 죽음이 있음을 밝힌다. ‘끝나버림’과 ‘삶을 다함’보다 더 근원적인 방식의 죽음, 즉 존재자가 스스로 맞이하는 ‘사망(Steuben)’이 있음을 제시한다.” -철학의 교실, 28p-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철학의 교실> 오가와 히토시 지음, 파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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