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제15장 발화행위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발화행위 이론
1. 발화행위 이론의 출발
2. 발화행위의 종류
2.1. 언표적 행위
2.2. 언표내적 행위
2.3. 언향적 행위
3. 명시적 수행발화와 비명시적 수행발화
3.1. 명시적 수행발화
3.2. 비명시적 수행발화
4. 수행가설
4.1. 수행가설의 장점
4.2. 수행가설의 문제점
5. 적정조건
5.1. 발화행위의 적정조건
6. 언표내적행위의 분류
7. 간접발화행위
7.1. 간접발화행위의 개념
7.2. 간접발화행위의 인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명시적 수행발화와 비명시적 수행발화
가. 언표내적 효과: 언표내적 행위 속에 포함되어있는 실천적인 효과
상위문에 쓰인 동사에 의해서 나온다.
나. 수행동사: 언표내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동사 ex. 명령하다, 축하하다, …
다. 수행발화 or 수행문: 수행동사가 쓰임으로써 언표내적 행위의 특성을 갖게 되는 발화 or 문장
3.1. 명시적 수행발화
⇒ 수행동사가 문장의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발화
(5)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쓸 것을 약속한다.
3.2. 비명시적 수행발화
⇒ 수행동사 없이 언표내적 효과를 갖는 발화
(6)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쓸 것이다.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쓰겠다.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쓴다.
비명시적 수행발화의 강도는 명시적 수행발화의 강도보다 더 약하다.
4. 수행가설
⇒ 비명시적 수행발화에 수행동사를 사용함으로써 명시적 수행발화를 상정해 보는 것, 모든 문 장은 그 기저구조에 상위 수행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문장 분석 방법이다.
가. 상위 수행절의 구조
- 주어(화자를 가리키는 1인칭)
- 간접목적어(청자를 가리키는 2인칭)
- 서술어(언표내적 효과를 갖는 수행동사)
(7)
ㄱ. S
NP VP
물가 내렸다
수행가설
수행발화
삭제규칙
ㄴ. S
NP VP
NP NP V
S'
NP VP
나 너 물가 내렸다 말한다
[화자] [청자] [수행동사]
⇒ (7ㄱ)의 기저구조는 (7ㄴ)과 같은데, 이것으로 수행가설에서 말하고 있는 상위 수행절의 구 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이 상위 수행절은 수행발화 삭제규칙에 의해서 삭제된 다.
(8) ㄱ. 나는 너에게 토요일에 전화하겠다.
ㄴ. 나는 너에게 내가 너에게 토요일에 전화할 것을 약속한다.
⇒ (8ㄱ)이 약속 행위로 발화되면 이것은 본질적으로 명시적 수행발화인 (8ㄴ)과 동일하다고 보 는 것이 수행가설의 기본 개념이다.
4.1. 수행가설의 장점
가. 문장의 발화와 해석 사이에서 있을 수 있는 불명확성을 해소할 수 있다.
(9) ㄱ. The work was done by Bill and myself.
(빌과 내가 그 일을 했다.)
ㄴ. I tell you that the work was done by Bill and myself.
(빌과 내가 그 일을 했다고 너에게 알린다.)
- 참고문헌
-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
장석진(1987). 화행론.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갑년(1999). 화행론 . 한국문화사.
박영순(2007). 한국어의미론.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