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제15장 발화행위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발화행위 이론
1. 발화행위 이론의 출발
2. 발화행위의 종류
2.1. 언표적 행위
2.2. 언표내적 행위
2.3. 언향적 행위
3. 명시적 수행발화와 비명시적 수행발화
3.1. 명시적 수행발화
3.2. 비명시적 수행발화
4. 수행가설
4.1. 수행가설의 장점
4.2. 수행가설의 문제점
5. 적정조건
5.1. 발화행위의 적정조건
6. 언표내적행위의 분류
7. 간접발화행위
7.1. 간접발화행위의 개념
7.2. 간접발화행위의 인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명시적 수행발화와 비명시적 수행발화
가. 언표내적 효과: 언표내적 행위 속에 포함되어있는 실천적인 효과
상위문에 쓰인 동사에 의해서 나온다.
나. 수행동사: 언표내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동사 ex. 명령하다, 축하하다, …
다. 수행발화 or 수행문: 수행동사가 쓰임으로써 언표내적 행위의 특성을 갖게 되는 발화 or 문장

3.1. 명시적 수행발화
⇒ 수행동사가 문장의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발화

(5)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쓸 것을 약속한다.

3.2. 비명시적 수행발화
⇒ 수행동사 없이 언표내적 효과를 갖는 발화

(6)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쓸 것이다.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쓰겠다.
나는 너에게 곧 편지를 쓴다.

비명시적 수행발화의 강도는 명시적 수행발화의 강도보다 더 약하다.

4. 수행가설
⇒ 비명시적 수행발화에 수행동사를 사용함으로써 명시적 수행발화를 상정해 보는 것, 모든 문 장은 그 기저구조에 상위 수행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문장 분석 방법이다.
가. 상위 수행절의 구조
- 주어(화자를 가리키는 1인칭)
- 간접목적어(청자를 가리키는 2인칭)
- 서술어(언표내적 효과를 갖는 수행동사)


(7)












ㄱ. S

NP VP

물가 내렸다








수행가설



수행발화
삭제규칙










ㄴ. S

NP VP

NP NP V

S'

NP VP

나 너 물가 내렸다 말한다
[화자] [청자] [수행동사]



⇒ (7ㄱ)의 기저구조는 (7ㄴ)과 같은데, 이것으로 수행가설에서 말하고 있는 상위 수행절의 구 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이 상위 수행절은 수행발화 삭제규칙에 의해서 삭제된 다.

(8) ㄱ. 나는 너에게 토요일에 전화하겠다.
ㄴ. 나는 너에게 내가 너에게 토요일에 전화할 것을 약속한다.

⇒ (8ㄱ)이 약속 행위로 발화되면 이것은 본질적으로 명시적 수행발화인 (8ㄴ)과 동일하다고 보 는 것이 수행가설의 기본 개념이다.

4.1. 수행가설의 장점
가. 문장의 발화와 해석 사이에서 있을 수 있는 불명확성을 해소할 수 있다.
(9) ㄱ. The work was done by Bill and myself.
(빌과 내가 그 일을 했다.)
ㄴ. I tell you that the work was done by Bill and myself.
(빌과 내가 그 일을 했다고 너에게 알린다.)

참고문헌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
장석진(1987). 화행론.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갑년(1999). 화행론 . 한국문화사.
박영순(2007). 한국어의미론.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의미론] 요약, 정리, 분석
  • 국어 의미론 / 임지룡 / 탑출판사 / 2008머리말제1장 의미론의 기본개념1. 의미론의 기본적 이해2. 의미의 기본적 이해3. 의미의 본질제2장 의미의 성분 분석1. 성분분석 이론의 개관2. 성분분석의 원리와 절차3. 의미성분의 유형4. 성분분석의 확장5. 성분분석의 한계제4장 의미의 계열관계1. 동의관계2. 상하관계3. 대립관계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1. 대등합성어2. 혼성어3. 관용어4. 연어제6장 의미의 복합관계1. 다의관계2. 동음관계3. 다의어

  • 임지룡(1992),`국어의미론` 요약 정리
  • 이론2. 의미장의 빈자리제 4장 의미의 계열관계1. 동의 관계2. 상하관계3. 대립관계제 5장 의미의 결합관계1. 대등합성어2. 혼성어3. 관용어4. 연어제 6장 의미의 복합관계1. 다의관계2. 동음관계3.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4. 중의관계제 7장 문장의 의미 1. 문장의 성격2. 문장구조와 의미3. 문장의 의미속성제 8장 발화의 의미1. 발화의미의 성격2. 화맥3. 발화행위제 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1. 의미론의 기본적 이해1.1. 의미론의 지위 의미론(

  • 제 4장 국어의 의미 7
  • 제 4장 국어의 의미▶교재 요약1. 의미와 의미의 분석-의미론: 언어에 관련된 측면을 의미(意味)라고 할 때,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의미는 그 실체가 추상적이고 의미 단위의 수가 많고 유동적임→기술하기 쉽지 않음.1.1 의미의 정의1.1.1. 지시설-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 관계’라고 봄-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음→몬태규의 모형 이론(model theory)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태양’, ‘얼룩말’,

  • [레포트] 국어의미론 요약 임지룡 저자
  • 발화의 의미1) 발화의미의 성격발화를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고 한다. 화용론은 발화가 화자가 청자에 대해서 갖는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말한다. 발화의미의 주체인 화자는 청자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그것은 곧 발화가 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려는 화자의 의도에 의해서 의미를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화자의 의미는 화자와 청자 간에 공유된 일반적이고도 특수한 화맥적 지식과 분리될 수 없게 된다. 이런 지식에는

  • 제 4 장 국어의 의미 9
  • 국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사람이라면 이 문장의 맥락에서라면 신고 가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머리에 무언가를 얹는 것은 쓴다 라고 표현하기 때문이다. 즉, 쓰다/신다의 공기관계는 여기서는 스타킹이라는 목적어에 상관없이 부사어에 관련되어 변화한다.-그는 바지를 머리에 *입었다/썼다. -> 이 또한 동작의 객체가 바지를 하의로서 입는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맥락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에 바지를 얹는 행위를 뜻하는 썼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