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시스템][예산업][연예인]스타(연예인)와 팬,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과 스타파워,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시대별 특성,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시대별 변천사, 향후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타(연예인)와 팬

Ⅲ.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과 스타파워
1. 감정적 친화(emotional affinity)
2. 자기 동일시(self-identification)
3. 모방(imitation)

Ⅳ.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시대별 특성
1. 1950-60년대 스타시스템
1) 대중문화 영역의 특성
2) 스타시스템의 특성
2. 1970-80년대 스타시스템
1) 대중문화 영역의 특성
2) 스타시스템의 특성
3. 1990년대 스타시스템
1) 대중문화 영역의 특성
2) 스타시스템의 특성

Ⅴ.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시대별 변천사
1. 매니지먼트의 변화-산업성 강화
2. 보조미디어의 변화-퍼스낼러티 시스템의 강화

Ⅵ. 향후 스타시스템(연예산업, 연예인)의 개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 우리나라를 살펴보면 대중매체의 발달과 이로 인한 연예산업의 활성화는 곧 팬클럽의 양산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팬클럽들이 무수히 많이 생겨나면서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기현상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공연장밖에 길게 늘어서 있는 행렬이나 자신들의 스타에게 열광하는 모습 등은 우리가 예전부터 익히 봐왔던 모습이지만 최근에는 전반적으로 팬클럽들이 과열되어 가는, 과격한 집단행동을 서슴지 않고 저지르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또 다른 사회문제로 거론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10대들의 팬에 대한 열정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항상 있어왔지만 현재의 10대의 팬에 대한 열정이 과거와는 그 차이가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10대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마치 자신의 소유로 착각을 하기도 하며 항상 자신이 연예인과 함께 있어야만 할 것 같다고 느끼는 팬들도 많이 있다.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연예인은 우리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오게 되었고 입시지옥에 사는 우리의 10대 청소년들은 그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의 하나로 연예인 따라가기를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연예인을 선호하는 차원을 넘어 그저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스타열병도 도를 넘었다. 학교현장은 이미 연예문화에 점령당한 지 오래되었다.
한두 가지 연예인 따라하기를 못하거나 최신 연예뉴스를 모르면 ‘왕따󰡑당하기 십상이고, 아예 스타에 대한 정보량이 친구를 구분하는 잣대가 돼 있을 정도다.
요즘 일부 청소년들에게서는 스타에 대한 광적인 집착과 상대편에 대한 공격성 등 집단 편집증상에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마저 왜곡되는 심각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어 이젠 어떤 형태로든 ‘지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스타에 대한 열정은 점차 초등학생으로까지 퍼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요즘의 초등학생들은 과거 70~80년대의 초등학교와는 달리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가 동요가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가요가 되어버렸다.
참고문헌
김학진 / 한국문화산업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중앙대
김호석 / 스타시스템, 삼인, 1998
김동규 / 문화 상품과 시장에 대한 연구,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1993
신대남 / 한국 연예인의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대중문화적 관점을 중심으로, 동국대 행정대학원, 1989
양재영 / 청소년집단의 대중문화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연예인 팬클럽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조철현 / 대중문화의 상품미학과 스타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3
진현승 / 대중매체산업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방향에서 인정 받는 날이 올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3. PC방 이용객의 형태PC방 이용객들의 형태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 임의로 2 부류로 나누어 보았다. 첫번째는 게임을 하기 위해 PC방을 이용하는 부류로 ‘게임 위주형’과 기존의 인터넷카페에서 FAX나 문서작성 및 business업무 등과 같은 일반적인 업무용 이용자들과 인터넷 통신 이용자들을 합한 ‘순수 이용자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게임위주형(관람형:실제로 게임을 하지는 않으나 잠시 들려

  • C언어 확실히 따라잡기
  • 특성상 어쩔 수 없는 거지요. 그런 짓을 않하기 위해 C 같은 고급(high level)언어를 만든 것 이구요. 그러니까 고급언어에서는 가급적 쓰지 않는게 좋지만, 그러나 겹겹이 있는 블럭 을 벗어나 원하는 곳으로 단숨에 가고자 할땐 이 goro를 안 쓸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으로도 한두개 쯤은 꼭 쓰게 되기도 합니다.*********************************************************************** 포인터 와 일차원 배열 (스트링(string) 과의 관계) 1> 스트링(string) 이란 화

  • [글로벌경영전략] SK Telecom(SK텔레콤)의 모바일 텔레매틱스 중국진출
  • 과를 거두었다.국가고객만족지수(NSCI)는 2009년을 포함해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 평가에서도 11년 연속 1위, 한국 서비스 품질 지수 조사에서는 9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다.3) 파트너와의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리더SK텔레콤은 No.1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최고의 음성/문자 서비스,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모든 산업의 생산성을 더 높아지고, 전 세계인의 커뮤니케이션과

  • 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 - 서울방송 SBS
  • 시스템Ⅳ. SBS의 재무 분석 및 전반적인 조직 / 인사특징4-1 주가 분석4-2 매출액 및 영업이익 분석4-3 자산, 자본, 부채상태 분석4-4 기업 가치지표4-5 기업 인원현황Ⅴ. 결론 및 소감Ⅵ. 참고 문헌/ 30Ⅰ. 서 론20세기 말 즉, 90년대 가장 영향력이 크고, 다양한 콘텐츠(Contents)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공중파 방송국들이었다. 국내에는 크게 SBS, KBS, MBC로 이루어진 이 공중파 방송국 3사가 대한민국의 정보와 언론을 좌지우지 했다고 표현해도 절대 과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업이 갑자기 늘어났다. 그린 데스크는 불과 1년여 만에 뉴욕 퀸스와 브루클린에 지점 7개를 오픈했다. 노이만과 매켈비는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사무실 공유 시장이 엄청나게 확대될 것으로 판단해 그린 데스크의 지분을 브루클린의 건물주에게 팔고, 2010년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가 위워크(WeWork)다.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위워크는 전 세계 유니콘(기업 가치 평가액이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