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언론과 지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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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지역문화의 개념적 정의

제2장. 지방언론과 지방문화의 관계 : 이론적 분석틀

제3장. 지방언론과 지방문화에 대한 관계의 현실

제4장. 지방자치와 지역문화산업
1. 지역활성화 전략으로서 지역문화산업
2. 지역문화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5장. 부산지역문화행사 현황

제6장. 지역문화의 창달과 발전을 위한 지방언론의 개선방향
1. 인식론적 개선 방향: 지방 언론인의 의식 구조에 대한 개선
2. 실천적 개선 방안

제7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지역문화의 개념적 정의

1. 지역 문화란 무엇인가?
‘지역문화’는 ‘지역’과 ‘문화’라는 단어가 합성된 용어이다. ‘지역’은 우리의 일상생활이 영위되는 터전이며, 우리 사회의 발전이 전개되는 구체적인 장이다. 지역은 단순히 중립적인 지리적 의미의 공간이 아니라, 한 지리적 단위 안에 그 단위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와 존재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요인들을 지니고 있다. 지정학적인 공간이거나 지역주민들의 경험과 동떨어진 채 주어진 것은 아니며, 구체적인 일상생활과 생산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재형성되는, 역사적으로 변화하는 생성적 공간이다. 이 과정에서 지역은 사회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기도 하고, 능동적으로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매체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지역은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생산되지만, 동시에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실천의 장소로서 그 사회의 정치-경제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의 상징적 측면은 지역문화와 관련된다. 지역의 물질적 측면과 자연환경적 측면이 지역의 일반적 관계를 드러낸다면, 상징적 측면은 지역을 특정 장소로서 드러내준다. 생활세계에서의 지식과 구체적인 경험, 생활체험을 통한인지, 친밀감이나 기피감 같은 감정의 형성, 상징적 의미화 등으로 형성되는 지역문화가 지역의 특수성으로 자리잡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역문화는 일상생활을 통하여 우리의 감정과 정서, 신뢰감 등을 일정 장소에 뿌리내리게 함으로써 지역정체성을 만들어 낸다. 즉 지역정체성은 지역이 범주적 실체로 기능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정체성은 지역의 개별성원들의 의식을 전체로 통합한 것이기 때문에 이는 곧 지역의 문화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문화를 ‘삶의 다양한 방식’이라고 규정한다면 지역문화는 지역적 수준에서 형성되고 유지, 변형되는 삶의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지역문화는 지역에서 역사적으로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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