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노자의 주요 사상과 현대적, 전략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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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시대적 배경
3. 노자의 인간관
4. 노자의 주요 사상
5. 노자 사상의 교훈
6. 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미
7. 노자 사상의 전략적 의미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중국 고대의 철학자·도가(道家)의 창시자. 성 이(李). 자 담(聃). 이름 이(耳).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초나라 고현 출생. 춘추시대 말기 주나라의 수장실사였다. 공자(BC 552~479)가 젊었을 때 뤄양으로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것을 결심한 후 서방으로 떠났다. 그 도중 관문지기의 요청으로 상하(上下) 2편의 책을 써 주었다고 한다. 이것을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
전개 노자사상은 열자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도릉이 노자를 교조로 추존하고 노자오천문을 신도들이 외우고 익혀야 할 경전으로 받들어 노자사상은 도교의 교리가 되었다. 위진시대에 하안이 도덕론을 짓고 왕필이 노자주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가사상과 결합, 풍류를 숭상하는 기풍을 조성하였다. 고려시대에는 국가의 재난을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과의도교가 성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산림(山林)을 찾아 신선처럼 살고자 하는 선비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참고문헌
www.mizii.com
www.yetgle.com
www.sunbi.net
현대인을 위한 노자강독 - 이찬훈, 2006
코리아니티 경영 - 구본형, Humanist, 2005
철학자, 경영을 말하다. - 안드레아스 드로스데크, 인성기 역, 을유문화사, 2004
노장사상의 철학적 이해 - 박이문, 문학과 지성사, 2004
위대한 CEO 제자백가의 경영정신 - 나채훈, 지오북스, 2003
공자 노자 석가 - 모로하시 데쓰지, 심우성 역, 동아시아, 2003
노장철학 - 정세근, 철학과 현실사, 2002
노자와 도가사상 - 김학주, 명문당, 1998
도가철학개론 - 정진일, 서광사, 1998
노자, 장자 철학의 새로운 이해 - 진고응, 소나무, 1997
노자와 장자 무위와 소요의 철학 - 이강수, 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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