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개념과 발전사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전사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 및 전망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기본이념
3. 아동복지의 범위와 대상
4. 아동복지의 의의
5. 아동복지의 발전적 전개과정

Ⅱ. 아동복지의 이념과 현대적 의미
1. 아동의 본질적 욕구
2. 아동의 다섯 가지 욕구(Gil)
3. 아동의 권리와 아동헌장
4. 현대적 아동복지의 의미
5. 아동복지의 역사적 관점

Ⅲ. 아동복지의 발전사
1. 고대사회 아동복지
2. 중세사회 아동복지
3. 근대사회 아동복지
4. 현대사회 아동복지

Ⅳ.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
1. 근대이전 한국의 아동복지
2. 근대 한국의 아동복지
3. 현대 한국의 아동복지

Ⅴ. 아동복지의 전제조건과 원칙
1. 아동복지의 전제 조건
2. 아동복지의 전제 원칙

Ⅵ. 아동복지의 거시적방법
1.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2. 아동복지정책의 내용
3. 아동복지행정과 전제조건
4. 아동복지행정에서의 주요과업
5. 아동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Ⅶ. 아동복지의 3S모델
1. 지지적 서비스
2. 보충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Ⅷ. 아동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1. 아동 대상 사회복지 실천과정
2. 아동 대상의 집단상담

Ⅸ.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아동복지의 발전방향
2. 아동복지의 과제
본문내용
Ⅰ.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는 아동(child)과 복지(welfare)의 합성어인데, welfare라는 영어단어는 well(잘, 훌륭히, 충분히)이라는 부사와 fare(살아가다, 지내다)라는 동사의 합성어로 "편안히 잘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복지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인 행복한 삶의 상태가 아니라 그러한 상태로 향한 실천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념으로써 가족이 정상적인 아동보호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때 국가와 그 사회제도가 후원하고 승인하고 직접 실천하는 구체적이고 명백한 정책과 서비스의 체계를 말한다. 아동복지 개념의 핵심은 아동양육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장애가 있는 가족의 기능을 대리하고 보충하는 데 있다.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능이 작동되고 있을 경우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그의 본래의 환경에서 계속 보호를 받게 되는 것이고, 가능하다면 최선을 다하여 그의 가정으로 복원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그가 성장하여 온 지역사회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김현용외, 1997). 이처럼 아동복지라는 용어는 가족제도의 기능을 보호하는 잔여적 의미의 개념, 하나의 독립된 사회제도로서의 개념, 활동분야 서비스로서의 개념들을 각각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Kadushin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들의 행복 및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생물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이며,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특수한 서비스를 말한다.

2. 아동복지의 기본이념

아동복지의 이념은 오랫동안 아동보호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20세기에 들어와서 비로소 그 정립을 보게 되었다. 20세기 최초의 것으로 볼 수 있는 1922년의 독일 아동법은 제1조에 "독일인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양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하여 아동의 인권 또는 아동의 복지권사상을 강조하였다. 1909년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에 의하여 소집된 제1차 백악관 회의에서 아동보호에 관한 정립을 제창하였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활후견기관 (강북자활후견기관)
  • 및 생활양식에 의하여 사회, 경제, 심리적인 면에 이르기까지 불평등의 개념을 확대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빈곤의 생계 및 최저수준개념은 상대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빈곤선을 정하는 행위가 정확하고 객관적인 듯 하지만, 실제로는 항상 주관적 편견이 개입된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복지정책에 있어 빈곤 개념을 절대적 빈곤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빈곤정책 발전과정을 보면 1950년대까지는 8.15해방, 6.25동란이라는 혼란기에는 월

  • 사회복지국가발달사
  • 그 하나 는 빈민보호를 위하여 분배되어야 한다고 하는 규칙을 발견할 수 있다. 성직자는 백성 으로부터 10분의 1의 세를 분할하여야 하며 그 제1의 부분을 교회의 존엄을 위하여 제 2의 부분을 빈민구제를 위하여 그들 자신의 손으로 인애를 위하여 분배하여야 하며 제3 의 부분은 성직자 자신을 위하여 보유하여야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2)구빈원 및 길드(1)구빈원의 기원 : 오늘날 사회복지 시설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간다면 그것은 구빈원이 라고 할

  • 한국사회문제4A)사회복지의 현황과 바람직한 복지정책방향을 모색하시오0
  • 복지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태와 현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한국형 사회복지에 나타난 사회복지정책상의 문제점을 통하여 개선방안과 앞으로의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정책의 주체 객체 내용 1) 사회복지의 개념(1) 한정적 개념으로서 사회복지 사회복지를 소극적이고 한정된 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견해로서 개인과 그 가족의 삶에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및 제도의 수립과 시행이 이어졌다.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의 의의이러한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發展史)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첫째로는 청소년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대책중심으로 짜여진 기존의 청소년정책에서 벗어나 육성이라는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정책적 방향 전환을 하였고 그에 따른 실천적인 제도 수립이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소수의 문제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보호와 선도, 교정교화와 지도의 관점에서

  • 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그런데 미국에서 도입된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우리 나라에서 이른바 ‘새교육 운동’ 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가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받아들어졌다.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이 도입된 지는 약 50년, 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도교사 제도가 시작된 것도 약 40년이 되었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 된 지는 약 13년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은 교육제도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