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짝퉁시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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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중국짝퉁
a. 짝퉁의 정의
b. 짝퉁상품의 예
3. 중국짝퉁시장의 성장배경
a. 국가적 원인
b. 중국인의 인식
c. 세계
4. 중국짝퉁시장과 세계
a. 중국짝퉁시장의 의의
b. 세계의 반응
5. 결론
본문내용
3. 중국 짝퉁시장의 성장배경

1) 국가적 원인

① 미온적 태도 - 중국의 짝퉁시장이 너무나 커져서 중국정부는 이를 통제하지 못한다. 만약 통제하려 한다면 커질대로 커진 짝퉁시장이 무너짐으로서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중국으로 반입되는 정품밀수업자에겐 강경한 대응을 하나 자국 내의 짝퉁업자들에게는 형식적 처벌이나 가벼운 벌금형 정도의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② 지방의 지역보호주의 경제체제 - 중국의 경제는 전국적인 단위라기보다는 1억명 정도의 지구별 경제체제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상황 하에 그 안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더라도 외부의 위협을 철저히 막는 보호경제를 실현하며 짝퉁을 단속하는 지방정부 역시 개개 단속원의 지적소유권에 대한 관념희박과 경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면 묵살하는 풍조가 짝퉁시장을 더욱 크게 키운다.

2) 중국인의 인식 - 시장경제에 자본주의 체제가 들어오면서 중국은 대대적인 경제성장을 하지만 성장한 것은 물질적인 것이며 지적재산권에 관한 인식이 부족한 형편이다. 복제, 짝퉁이 불법이다 아니다를 떠나서 이것이 돈이 되느냐를 따져 돈이 된다면 돈이 되므로 하는 것이다. 또 중국소비자들은 그것이 짝퉁이냐 아니냐보다는 기능이 좋다면 더 싼 짝퉁을 사며 소득이 적은 사람들에겐 대리만족의 효과를 보여준다.

3) 세계 - 짝퉁시장은 이미 중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또 주변국들 역시 짝퉁을 필요로 하고 있어 수출이 증가세를 보인다. 또 노동력이 싼 중국에 많은 기업이 공장을 세우고 기술을 이전함으로서 더욱더 정교한 짝퉁이 나와 시장규모를 넓혀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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