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지적 재산권과 모조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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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저작권, 산업재산권 의의와 관련법.
ㄱ.지적재산권의 개념
ㄴ.저작권의 개념
ㄷ.산업재산권
ㄹ.관련법
<현황>
-워치 게이트’(Watch Gate)사건
어마어마한 짝퉁 시장의 규모
짝퉁의 생산과 소비의 사회적 원인
소설 ‘목걸이’에서 살펴 본 모조품 소비의 원인
개인*심리적 원인
문화*사회적 원인
짐멜의 유행에 관한 논의
물방울 효과(trickling down effect)
고도소비사회
해결책
1. 공급자의 측면
1) 모방제품의 전략적 역이용
1. 충성고객군 활용
2. 원조브랜드 강조
3. 신제품 출시
4. 방패브랜드 도입
2. 소비자의 측면
1) 경제학적 원인에 대한 해결책
2) 개인*심리적 원인에 대한 해결책
3) 문화*사회적 원인에 대한 해결책
정부 차원에서의 해결책
상표권 침해 범죄를 줄이기 위한 대응방안
1. 상표권리 구성요건에 대한 법리적 공통인식의 확산
2. 상표권에 대한 사회적인 법 준수 의식의 제고
3. 의도적 침해에 대한 강력한 법적 제재의 강화
본문내용
ㄹ.관련법
저작권과 관련된 법들은 특허법상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높은 수준의 정도를 획득한 발명에 대하여 법에 의한 심사를 거쳐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를 응용하여 처음으로 전화기를 생각해낸 것과 같이 기술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도를 획득한 것이라야 특허를 받을 수 있으며, 특허를 받은 사람은 15년간 그 권리를 독점적으로 행사할 수 있습니다. 실용신안이란 실용신안법상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인 고안을 말하며, 이미 발명된 것을 개량하여 보다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구조나 형상을 새로 고안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화기에서 따로 떨어져있던 송화기와 수화기를 함께 붙여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개량하는 것과 같이 고안은 새롭고 진보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특허보다 기술적 수준이 낮은 것으로 일명 소발명이라고도 합니다. 디자인이란 물품의 형상, 모양이나 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서 시각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탁상전화기를 반구형이나 네모꼴로 한 것과 같이 물품의 외관에 대한 형상이나 모양 또는 색채에 관한 디자인을 말하며, 의장등록을 받게 되면 8년간 그 권리를 독점적으로 행사할 수 있습니다. 상표는 생산․제조․가공․증명 또는 판매하는 자가 자신의 상품을 다른 사업자의 상품과 구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문자․도형 또는 이들의 결합으로서 된 것을 말합니다
특허법
발명의 보호․장려 및 그 이용도모 → 기술발전촉진 → 산업발전 이바지
실용신안법 (물품의 형상•구조 또는 조합에 관한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신규고안을 한 자는 법률이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고안에 대하여 실용신안의 등록을 받을 수 있다)
실용적 고안의 보호․장려 및 그 이용도모 → 기술발전촉진 → 산업발전 이바지
디자인 보호법
디자인의 보호 및 이용도모 → 디자인창작 장려 → (물품수요증대) → 산업발전 이바지
상표법
상표보호 → 상표사용자의 업무상 신용유지 도모 → 산업발전 이바지 및 수요자 이익보호

<현황>
-워치 게이트’(Watch Gate)사건
‘워치 게이트’는 영국 황실 시계 ‘빈센트 앤 코’(Vincent & Co)’라는 말에 속아 일부 유명 연예인들이 엄청난 돈을 지불하고 짝퉁 시계를 구입한 사건을 지칭한다. 희대의 사기사건으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예인들은 하소연도 못한 채 속 앓이를 하고 있다. 과연 누가 이번 사건에 걸려들었을까. 명품 족으로 유명한 미녀 탤런트 K양, 주부 탤런트 C양, 미모의 여배우 C양,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K양, 중견탤런트 L씨 등이 이 시계를 구매했다. 적게는 5백30만원에서 많게는 1억 2천 만원까지 엄청난 돈을 지급했다. 가격차가 난 것은 허영심에 비례해 가격이 올라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화려한 입담을 자랑하는 K군, Y군 등은 무상으로 짝퉁 시계를 받아 의기양양하게 방송국을 누비며 ‘들러리’ 노릇을 했다. 이밖에도 상당수의 연예인들이 입소문을 통해 듣고 ‘빈센트 앤 코’를 구입하는 데 열을 올렸다. ‘워치 게이트’에 연예인들의 발목이 잡힌 것은 지난 6월 1일이다. 서울 청담동의 한 클럽에서 론칭 파티가 펼쳐진 것. 이 자리에는 탤런트•배우•개그맨을 포함한 1,000여명의 ‘럭셔리족’들이 모였고 이들은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다이애나 비, 모나코 그레이스 켈리 왕비 등 100년 동안 유럽 왕가에만 한정 판매된 제품’이라는 주최 측의 설명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 이중 몇몇 연예인들은 구매 열기를 끌어올리는 데 톡톡히 한 몫을 했다. 이번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사기단 일행은 중국산 부품을 이용해 국내에서 제작된 저가의 손목시계를 스위스산 ‘빈센트 앤 코’ 명품시계로 둔갑시켰다. 실제 가격은 기껏해야 8~20만원. 이들은 서울 청담동에 회사를 차린 뒤 본격적인 입소문 마케팅에 돌입했다. 이런 가운데 “연예인들 사이에 ‘행운의 시계’로 불리는 값비싼 시계가 공짜로 돌고 있어 수상하다’는 첩보가 경찰 레이다에 포착됐다. 경찰에서는 해당 연예인들에 대한 직접 조사도 마친 상태다. 이 과정에 관련 연예인들은 가슴을 조아려야 했다. 미모의 여배우 C양의 소속사에서는 행여 실명이 발표될까 전전긍긍하며 사건 입막음에 전력을 기울였다는 후문이다.

어마어마한 짝퉁 시장의 규모
; 2009년 상반기 적발된 짝퉁 시장의 규모가 작년에 비해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금액 별 짝퉁 시장의 규모
올 1∼8월 가짜 상품 적발액이 가장 많은 것은 시계류로 3256억원에 달했다. 이는 올해 가짜 상표과 상품에 대한 전체 적발액(5927억원)의 54.9%에 해당한다. 시계 다음으로는 핸드백•가죽제품(1138억원), 의류(678억원), 발기부전치료제(365억원), 신발류(138억원), 완구와 문구류(86억원), 신변잡화(86억원) 순이었다. 기계 기구(78억원), 운동구(17억원)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 외 짝퉁 물품도 85억원어치나 적발됐다.
시계의 경우 매년 적발액이 가장 많으며 특히 2006년에는 1조9231억원어치의 짝퉁 물품이 적발되기도 했다. 가짜 시계를 많이 만들어내는 것은 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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