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휴대전화 중독 실태, 원인, 영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휴대전화 중독의 정의

Ⅱ. 휴대전화 중독의 현황과 실태

Ⅲ. 휴대전화 중독의 원인분석
1. 개인적 원인
1) 심리적 요인
2) 성격적 요인
2. 사회적 원인
1) 사회적 분위기
2) 과학발전에 따른 다기능 휴대전화의 등장
3) 요금제를 통한 통신회사의 마케팅 전략

Ⅳ. 부정적 영향
1.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2.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언어파괴의 가속화
2) 휴대전화 신용불량자
3) 에티켓의 부재

Ⅴ. 결론
1. 연구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2. 연구의 의의
<참고문헌>

<부록>
① 중독 테스트지
② 인터뷰 대본

본문내용
III. 휴대전화 중독의 원인
1. 휴대전화 중독의 개인적 원인
1) 심리적 요인
휴대전화 중독의 원인은 개인의 심리적 요소에서 찾아 볼 수 있다.윤상오, 이해경, 앞의 글, pp.19 ~ 22.
이는 개인의 자아개념, 우울증, 외로움에 의해 판단 할 수 있다. 김정숙의 연구에 의하면 중독적 이용집단이 비중독적 이용집단에 비해서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김정숙, 「휴대전화 과다 사용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동성」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한편, 나은영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 정도가 휴대전화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이 강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휴대전화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갖는 욕구 즉, 타인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거나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된다.나은영, 「휴대전화 커뮤니케이션의 의사소통 양식적 특성과 한국문화」, 『우리나라에서의 휴대전화 보급 및 사용문화』, 한국언론학회 학술세미나, 2001.
우울증도 휴대전화 중독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 우울증과 관련하여 양심영과 김정숙의 연구에서 모두 중독적 이용집단이 비중독적 이용집단에 비해서 우울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우울증이 휴대전화 중독을 강화시킨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양심영, 「고등학교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에 관한 연구」 :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외로움 또한 휴대전화의 과다사용이나 중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실제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박웅기의 연구에 의하면 외로움이 휴대전화의 중독적 활용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박웅기, 「대학생들의 이동전화 중독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제 47 권 2호, 2003.
즉, 외로움을 타는 응답자들일수록 휴대전화에 중독될 가능성이 있고, 마찬가지로 외로움을 달래려고 습관적이고 도피적인 목적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2) 성격적 요인
개인의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 또한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llins & Read는 애착유형 차원을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였는데, 친밀성, 의존가능성, 불안이다.Collins & Read,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pp. 644-663, 1990.
이들에 의하면 친밀성과 의존가능성이 높고 불안이 낮은 안정적인 애착관계일수록 중독의 정도가 낮다고 본다. 장혜진의 연구에 의하면 휴대전화의 중독적 사용에는 충동성이 가장 깊은 관련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장혜진,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집단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 성신여대 대학원 심리학석사학위논문, 2002.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허경호와 한주리연구에서도 휴대전화 중독의 하위개념인 병적 몰입, 생활장애, 통제상실, 강박증상 등이 모두 충동성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와 관련하여 허경호와 한주리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자기통제력과 휴대전화에의 병적 몰입, 통제상실, 강박증 등과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주리·허경호, 「이동전화 중독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제 48 권 6호, 2004.
즉 자기통제력이 약한 사람일수록 휴대전화에의 병적몰입, 통제상실, 강박증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혜진의 연구에서도 이동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집단에서 자기통제감이 낮게 나타났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주리와 허경호에 의하면 휴대전화에의 병적 몰입과 낙관성과는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낙천적인 사람일수록 휴대전화 사용에 지나치게 몰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사회적 원인

1. 사회적 분위기
한국소비자보호원 연구 자료에 의하면, 휴대전화 사용 동기는 ‘통화의 편리함 때문에’44.2%, ‘주위에서 다 사용하고 있어서’21.4%, ‘다양한 휴대전화기능을 사용하기 위해’21%, ‘나만의 전화가 필요해서’8.8%등으로 나타났다. 윤상오·이해경, 앞의 글, p.15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주위에서 다 사용하고 있어서’ 휴대전화를 사용한다는 응답이 21.4%로 2번째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연구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적 분위기가 휴대전화 중독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을 알 수 있다.
‘1인1휴대전화’ 시대인 요즈음에는 대학 생활에서도 휴대전화가 필수품이 되었다.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는 것이 당연시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공공 기관이나 학교 등에서 정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계획서] 대학생들의 휴대전화 태도조사를 통한 3G모바일 시장전략연구
  • 휴대폰 사용 실태 및 사회학적 고찰〉에 따르면, 나만의 것, 나만의 공간, 나만의 방식, 나만의 취향을 추구하는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바로 나이다. 휴대폰이 옷, 신발, 모자, 가방처럼 신체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자기 정체성을 강조하고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한다.(고려대학교 박길성, 2004) 이처럼 휴대폰이 대학생에게 다른 문화로 정착하면서, 그에 따라 대학생의 생활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전화

  • [연구방법론]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외부적 원인과 영향을 중심으로
  •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외부적 원인과 영향을 중심으로 -초 록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들에 대하여 치중하였던 것에 착안하였다. 그동안 많은 선행연구가 있었던 인터넷 중독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에서 더욱 심화된 ‘정보 중독’이라는 개념을 새로이 수립한 후 대학생들의 타 정보매체(TV, 신문, 라디오, 책)와의 접촉여부, 대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타 정보매체(영화, 음악, 만화, 신문)가 인터넷보다 상

  • 휴대전화 사용과 디지털 조급증
  • 휴대전화는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선전화의 연장으로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

  • 이동통신업체의 기업논리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문자메시지 이용을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 11. 연구 의미와 목적 22. 연구 범위 및 방법 3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 이론적 배경 31) 디마케팅 42) 이용과 충족이론 53) 합리적 행위 이론 6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81) 문자메시지 의미 82) 휴대전화 중독 83) 문자메시지 중독 지수 9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91. 문자메시지의 이용실태 분석 9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10 3. 문자무제한 요금제에 관한 인식 124. 문자메시지 요금에 관한 인식 155. 휴

  • [수용자론] 중독된 문자메시지의 소비습관
  • 목 차Ⅰ.서론 1. 연구 의미와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문자메시지 현 이용실태 분석 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3. 문자무제한 요금에 대한 인식 4. 디지털 조급증에 관한 논의 Ⅳ.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1. 연구 집단의 구분 2. 각 항목별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