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외부적 원인과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 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대학생과 인터넷
2. 타 정보매체와의 접촉여부
3. 타 정보매체(영화, 음악, 만화, 신문)가 유료인 점
4. 성인정보의 폐쇄성
III. 연구문제 및 가설
IV. 연구방법 및 절차
V. 결과
1. 조사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실태
2. 타 정보매체의 접촉여부와 대학생의 정보중독의 관계
3. 타 정보매체의 유료여부와 인터넷정보중독의 관계
4. 성인정보와 정보중독의 관계
5.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과 학습과정에서의 인터넷 의존도에 대한 관계
VI. 결론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초 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들에 대하여 치중하였던 것에 착안하였다. 그동안 많은 선행연구가 있었던 인터넷 중독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에서 더욱 심화된 ‘정보 중독’이라는 개념을 새로이 수립한 후 대학생들의 타 정보매체(TV, 신문, 라디오, 책)와의 접촉여부, 대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타 정보매체(영화, 음악, 만화, 신문)가 인터넷보다 상대적으로 유료인 점, 성인정보 이용에 있어서의 폐쇄성이 정보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정보 중독이 학습행태에 있어서 의존적 경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대학생 250명이 설문조사에 참여 하였으며 245부가 통계학적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로는 정보 중독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유, 타 정보매체의 접촉여부, 성인정보의 접촉여부, 학습 시 선호하는 매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SPSS 1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test와 다중회기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