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론] 중독된 문자메시지의 소비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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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 의미와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문자메시지 현 이용실태 분석
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3. 문자무제한 요금에 대한 인식
4. 디지털 조급증에 관한 논의

Ⅳ.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1. 연구 집단의 구분
2. 각 항목별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복잡하고 다변화 되면서 여러 가지 매체들이 등장하고, 갖가지 기계들이 사람들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았지만,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가장 가까운 매체는 역시 휴대전화 휴대전화를 이동전화 휴대폰, 핸드폰 등으로 사용하지만 본문에서는 휴대전화로 사용함을 밝힌다.
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날 휴대전화 없이는 약속을 정하거나 사업상의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 있어서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휴대전화는 이미 우리 일상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7월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4200만 명을 넘어섰다. 2007 뉴스투데이
이는 국민 10명중에 9명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않거나 노약자층과 저연령층을 제외한다면, 국민의 거의 대다수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갖가지 기능의 휴대전화들이 출시되고, 이에 상응하는 많은 수의 부가서비스들이 넘쳐나고 있는 현실이다.
휴대전화는 더 이상 비즈니스 도구에 한정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 사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도구, 매스 미디어, 개인용 컴퓨터 등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른 음성, 텍스트, 그래픽, 데이터, 동영상, 영상 통화, 글로벌 로밍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활용은 생활과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선전화의 연장으로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에게 부모의 간섭을 벗어나 사회적 네트워크로서 친구들과의 접촉과 결속을 가능케 하는 개인 공간을 허용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며, 따라서 자신들의 공동체를 상징적으로 재현하는 전자적 삶을 형성시키는 것으
로 간주된다.(Oksman & Turtiainen, 2004).
휴대전화의 이 같은 다양한 소비가 우리 사회를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휴대폰을 사용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에는 휴대전화에 대한 갖가지 병폐와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새버린, 탠카드 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출판 2003
Earl Babbie 「사회 조사 방법론 제9판」 그린 2002
임보은 「휴대전화 이용동기, 만족, 중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권상희, 황유지 「문자메시지 매체의 기대가치 연구」언론과학연구 제4권 2004
김수정, 최진석 외 「이동통신 문자 전송 서비스 기반 원격제어 모델 설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 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1999
홍찬이, 김은진 외 「휴대전화를 이용한 소녀들의 수다문화 - 문자메시지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6
김유정 「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분석 : 이동 전화 문자메시지를 대상으로」한국방송학보
윤상오 「휴대전화 중독원인 분석」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최병목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 조사연구」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인물과 사상사 2006

인터넷 참고 사이트
인터넷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인터넷 한겨레 http://www.hani.co.kr/
인터넷 경향 http://www.khan.co.kr/
인터넷 동아 http://www.donga.com/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스스로넷 http://www.ssro.net/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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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페 http://www.hani.co.kr/arti/soc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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