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의 그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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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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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와 그린마케팅
(1)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
① 마케팅 전략 차원의 시장 세분화
② 시장 세분화의 효과
③ 시장 세분화 조건 및 과정
④ 세분화의 기준
(2)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① 지구 환경 문제와 마케팅
②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그린마케팅
3.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현황 분석
(1) 롯데 백화점의 그린 마케팅 현황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SWOT 분석
4. 롯데 백화점의 경쟁사 분석
5.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믹스
①제품
②가격
③유통경로
④판매촉진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제안
① 분석 및 목표
② 세부 전략
- 본문내용
-
2.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와 그린마케팅
(1) 백화점의 시장 세분화
시장세분화란 소비자의 욕구가 상이하기 때문에 한 제품만으로는 전체 소비자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는 가정아래 전체 시장을 일정한 기준을 활용하여 욕구가 유사한 몇 개의 시장으로 나누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STP로도 말할 수 있는데 집단별 전체 시장을 나누고(Segmantation) 기업의 목적에 맞는 소비자 집단을 표적화하여(Targeting)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위치시키는 것(Positioning)이 이것이다.
소비자들은 그들의 취미, 소득, 나이등의 특성에서 유사한 점이 있는 부류로 나눌 수 있어 판매촉진활동에 대한 반응이 유사한 부류로도 나누어질 수 있다. 또한 어떤 집단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구매활동의 양상이 변하므로 시장 세분화는 필연적으로 시간적인 제약조건이 있다.
① 마케팅 전략 차원의 시장 세분화
어떠한 시장에서든지 백화점이 모든 소비자들을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는 없다. 모든 소비자들을 자사의 고객으로 만들기에는 소비자의 수와 욕구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화점은 전체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 중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선택하여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한다. 하지만 세분시장의 구분 및 선택에 근거한 마케팅 활동을 해왔던 것은 아니다. 목표시장을 기준으로 한 마케팅 전략의 개념은 대중 마케팅 전략,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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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경제면 2006년 8월 16일
<한겨레> 경제면 2008년 4월 14일
“Kano 모델 및 PCSI 지수를 통한 백화점의 환경마케팅 전략 연구” 참고
여훈구(1995), 『그린마케팅』, 안그라 픽스, pp.26
롯데백화점 환경가치경영사무국 연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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