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친제설과 협찬설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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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중 글
훈민정음에 관한 많은 논의 중 친제설과 협찬설

펴는 글
1. 친제설과 협찬설의 정의
2. 협찬설
3. 친제설
가. 세종실록
나.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서문과 정인지의 `훈민정음` 서문
다.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
라. 훈민정음 창제 반대 상소에 대한 세종의 대응
마. 훈민정음 준비와 왕권 이양의 시점
바. 협찬설에 대한 반론 - 세종이 홀로 훈민정음을 창제해야만 했던 이유

배웅 글
친제설, 그리고 한글창제의 의의
본문내용
펴는 글
1. 친제설과 협찬설의 정의
우선 친제설과 협찬설에 대해 알아보자면, 친제설이라 함은 세종이 직접 창제를 했다는 것이고, 협찬설은 집현전 학자들이 주를 이루어 창제를 한 이후 반포 시에 세종의 이름을 빌렸다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도 구체적으로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세종 혼자서 모든 일을 하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세종이 가족의 도움을 받아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집현전 학자 도움은 받았으나 세종이 주가 되어 창제를 하였다는 것이며, 마지막 네 번째는 집현전 학자들이 창제를 하고, 세종의 이름으로 반포를 하였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첫 번째에서 세 번째까지는 친제설의 범주에 넣고, 네 번째를 비친제설 즉 협찬설로 보았다. 즉 도움이 있었더라도 세종이 직접적으로 한글을 창제하였다면 친제설이고, 그렇지 않으면 협찬설이라 하겠다.

2. 협찬설
먼저 협찬설을 보면 훈민정음 즉, 한글을 만들려는 동기가 생긴 것은 세종대왕일지는 모르나 한글을 창제하는 것은 홀로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세계의 여러 문자들이 언어의 진화 단계를 걸쳐 지금에 이르렀듯이 한 문자가 체계를 가지고 제작 되려면 한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한글이 만들어진 15세기에 음성학적인 것이 발달하였어도 단기간에 이전의 것과는 다른 문자를 만들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그리고 당시에는 신하가 한일도 왕의 업적으로 돌리는 것이 관례였기에 훈민정음 언해본의 ‘세종어제훈민정음’에 대한 내용과『세종실록』에 훈민정음은 세종 25년(1443)에 왕이 직접 만들었으며, 세종 28년(1446)에 반포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것 또한 관례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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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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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정 광(2006), 훈민정음의 사람들, 제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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