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친제설과 협찬설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마중 글
훈민정음에 관한 많은 논의 중 친제설과 협찬설
펴는 글
1. 친제설과 협찬설의 정의
2. 협찬설
3. 친제설
가. 세종실록
나.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서문과 정인지의 `훈민정음` 서문
다.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
라. 훈민정음 창제 반대 상소에 대한 세종의 대응
마. 훈민정음 준비와 왕권 이양의 시점
바. 협찬설에 대한 반론 - 세종이 홀로 훈민정음을 창제해야만 했던 이유
배웅 글
친제설, 그리고 한글창제의 의의
- 본문내용
-
펴는 글
1. 친제설과 협찬설의 정의
우선 친제설과 협찬설에 대해 알아보자면, 친제설이라 함은 세종이 직접 창제를 했다는 것이고, 협찬설은 집현전 학자들이 주를 이루어 창제를 한 이후 반포 시에 세종의 이름을 빌렸다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도 구체적으로는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세종 혼자서 모든 일을 하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세종이 가족의 도움을 받아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집현전 학자 도움은 받았으나 세종이 주가 되어 창제를 하였다는 것이며, 마지막 네 번째는 집현전 학자들이 창제를 하고, 세종의 이름으로 반포를 하였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첫 번째에서 세 번째까지는 친제설의 범주에 넣고, 네 번째를 비친제설 즉 협찬설로 보았다. 즉 도움이 있었더라도 세종이 직접적으로 한글을 창제하였다면 친제설이고, 그렇지 않으면 협찬설이라 하겠다.
2. 협찬설
먼저 협찬설을 보면 훈민정음 즉, 한글을 만들려는 동기가 생긴 것은 세종대왕일지는 모르나 한글을 창제하는 것은 홀로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세계의 여러 문자들이 언어의 진화 단계를 걸쳐 지금에 이르렀듯이 한 문자가 체계를 가지고 제작 되려면 한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한글이 만들어진 15세기에 음성학적인 것이 발달하였어도 단기간에 이전의 것과는 다른 문자를 만들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그리고 당시에는 신하가 한일도 왕의 업적으로 돌리는 것이 관례였기에 훈민정음 언해본의 ‘세종어제훈민정음’에 대한 내용과『세종실록』에 훈민정음은 세종 25년(1443)에 왕이 직접 만들었으며, 세종 28년(1446)에 반포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것 또한 관례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신항(1987), 증보판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박병채(1976), 역해 훈민정음, 박영사.
박영규(2004),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개정증보판), 웅진씽크빅
박종국(2007), 훈민정음종합연구, 세종학연구원
안병희(2007), 훈민정음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이가원(1995), 조선문학사, 태학사.
이기문(1992), 훈민정음 친제론, 한국문화13
이득춘(1999), 훈민정음 창제설과 비창제설, 중국조선어문 99-2호,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이홍매(1997), 훈민정음 친제설과 비친제설, 중국조선어문 97-6호,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정 광(2006), 훈민정음의 사람들, 제이앤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