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아동언어장애(학령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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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아동의 언어장애 유형
(1) 언어,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장애

1) 언어영역별 장애유형의 특성

2) 단순언어장애

(1) 단순언어장애의 언어적 특성

(2) 단순언어장애의 비언어적 특성

2.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평가

⑴ 아동의 배경 및 언어발달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정보
⑵ 언어 및 의사소통 평가

⑶ 구어(호흡, 발성, 조음) 및 청력 평가

⑷ 요약 및 의사소통 평가 등이 기재된다.

Ⅰ 평가절차

1) 규준참조 평가

Ⅱ 평가내용

2) 준거참조 및 기술 분석 평가

(1) 의미론적 능력

(2) 구문론적 능력

(3) 화용론적 능력

(4) 음운론적 능력

3) 교실 및 교과내용 관련 언어평가

Ⅲ 평가방법

※ 언어 검사 과제의 예
3. 치료교육

1) 이론 및 모델

2) 특정 언어치료의 예

3) 치료방법

4) 치료방법의 예

4. 단순언어장애 언어치료 및 Follow-up 사례

[1] 초기 진단

[2] 치료 및 교육과 부모 교육을 포함한 가족지원 후 2개월 뒤 (30개월)

[3] 언어치료 (intensive: 주 1회&부모교육1회 , 혹은 주 2회. 유동적.) 6개월 후 (37개월)

[4] 3개월 뒤 추수 평가 (40개월)

※ 출처

※ 단순언어장애 언어치료 및 Follow-up 사례 출처
본문내용
2) 단순언어장애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이외에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 표현과 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SLI는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쉬운 아동들이다. → 언어검사는 여러 하위 언어영역을 포괄적으로 검사하는 종합적인 것이어야 한다, 비언어성 지능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한다,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고, 진단 시 심각한 가운데 귀염이 없어야 한다, 간질, 뇌성마비, 뇌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한다,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 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판별 기준은 SLI 아동의 문제가 ‘언어적’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즉 SLI 아동은 SLI 발달 영역에서 중시되는 인지 발달, 정서와 사회성, 운동과 감각에 심각한 문제가 없어야 한다. 예) 정신지체, 자폐증, 사회성 장애, 뇌성마비, 청각장애 등으로 인한 언어발달상의 어려움이 없는 아동

(1) 단순언어장애의 언어적 특성
① 의미 : SLI아동은 첫 낱말의 시작이 정상 아동보다 늦다. SLI아동은 또래아동처럼 빠른 속도로 낱말 수를 늘려가지 못하는데 새로운 말소리 연결체와 그 의미를 빠르게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 어휘적 특성 : 동사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때에 특히 어려움을 보인다. 동사가 다른 낱말에 비하여 구문적 속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새로 학습한 낱말을 새로운 사물에 확장해서 산출하는 능력이 뒤떨어졌다고 보고하였다(Leonard,87,88,89).
또 다른 특성은 이 아동들이 낱말 찾기(word-finding)에 문제를 갖는다는 점이다. 낱말 찾기 장애는 어떤 상황이나 자극이 주어졌을 때 특정한 낱말을 빠르고 정확하게 산출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것으로, 필요할 때 적절한 낱말을 찾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머뭇거림이나 에둘러 표현하기,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하게 표현하기와 같은 행동들을 많이 보이게 된다.
․ 의미관계의 특성 : SLI아동은 첫 낱말 습득은 물론 낱말조합도 일반 또래아동들에 비해 지체된다. 낱말조합의 유형에 대한 연구에서는 단순장애아동들이 일반아동들에 비해 더 적은 수의 의미관계를 산출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 출처
-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 심현섭 외 / 학지사
-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김영태 지음 / 학지사
- 의사소통장애 (전 생애적 조망) / 김화수 외5명 / 시그마 프레스
- 의사소통장애개론/ 이승환 외8명 /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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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적인 학령전기에 대한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해 잘 정리해주신것 같습닏.
  • shslov***
    (2013.04.24 09: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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