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목차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I. 미시수준
1.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
1) 의사소통장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3) 자폐장애
2. 아동학대와 사회복지실천
II. 거시수준
1.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와 아동양육
2. 빈곤 고위험 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 스타트 프로그램
* 참고문헌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I. 미시수준
(1)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
학령전기 발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언어가 급속하게 확장되고,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힘입어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 사회적 활동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주로 발견되는 발달상의 문제로는 의사소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자폐장애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신체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
  • 사회성 발달1. 언어발달2. 정서발달3. 대인관계발달4. 놀이발달V. 유아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참고문헌유아기 발달유아기(infancy)는 3세에서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신체적인 발달과 더불어 운동기술이 함께 발달하는 시기이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걸음마기(3세~4세)와 학령전기(5세~6세)로 나누기도 한다.> 유아기 발달특성-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환경

  • 유아기 발달특성
  • 유아기 발달특성목차유아기 발달I. 신체발달II. 인지발달III. 정서발달IV. 대소변훈련과 자율성V. 사회성 발달VI.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유아기 발달유아기는 만 3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하고, 유아기에서 만 3-4세를 걸음마기라고 하며, 5-6세까지는 학령전기라고 한다. 이 시기는 가정이 중심환경이지만 신체적 ․ 인지적 성장을 이루면서 자아중심적인 사고가 발달하고, 아동보육시설에 다님으로써 주변 환경으로 관심과 생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환경의 지배 : 자기 통제가 형성되는 두 번째 측면은 어린이가 자신의 환경과 주변에 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스스로 지배할 수 있다고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다. 어린이가 자 신에게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일상생활이나 활동에 대한 결정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데 서 비롯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학령전기의 문제*아동학대 - 프로텍티브 서비스(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을 보고하기 위한 복지프로그램)제 3 장 아동기1. 아동기 전기 (5-6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능력- 유아의 대소변 훈련을 통해 시작됨- 충동에 대한 통제와 환경에 대한 지배 등 두 방향으로 형성됨- 자기주장적 반항적 행동을 통해 자율성이 발달함- 자발적 시도가 좌절되는 경우 : 수치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 새로운 활동에 대한 회피하는 결과가 나타남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 되는 학령전기의 문제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유아의 영양결핍과 질병 : 신체적 성장의 지연과 운동능력의 지체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I. 서론 1II. 본론 21. 인간발달이론의 개념 2(1)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