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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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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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구 미학사
2. 美의 개념과 이론
-고대그리스, 중세, 르네상스, 17C~18C
3. 취미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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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여신들의 의해 주재?
뮤즈,엔토우시아스모스(enthousiasmos)
“신의 홀린 상태 (신명 )”
청중을 사로 잡는 매력
회화 조각 건축 [ 시각 예술 ]
테크네(techne :art 의 어원)
신 왈. “ 난 지적인 활동은 주재 안 해…
영감이 없거든!”
규범(kanon : canon)
테크네(기술)에서 제작자가 준수해야 할 일반적 규칙
노모스(nomos : law/order) : 음악에 해당
하모니아 (harmonia : harmony) : 노모스를 수학적으로
수(number)와 척도 (measure)와 비례(proportion)
칼론(kalon = beatiful !)
* 우리를 즐겁게 해 주는 많은 대상들, 인간의 마음이나 성격에 대해서까지 적용되는 말로 적용 범위가 광범위함.
“가장 공정한 것은 가장 아름다운것” _델피신탁의 선언 中
테오리아(theoria : viewing)
“관조, 정관, 컨템플레이션(contemplation)의 어원”
아름다운 사물을 보다[테오리아]
일상적인 사물을 보다[테오리아].
미(beautiful) = 비례
추(ugliness) = 탈 형식
“서구미학의 대 이론(Great Theory)”
-타타르 키뷔츠
피타고라스 (BC582?~BC497?)
질서와 비례는 아름다운 것이고 적합한 것이다.
수(數) 때문에 모든 사물이 아름답게 보이는 것
플라톤 (BC 428/427~BC 348/347)
척도와 비례의 유지는 항상 아름답다.
반면에 척도와 비례의 결핍은 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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