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문화와 예술 -근대인의 삶의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2)미켈란젤로

<바로크와 고전주의>
1)바로크(감성)

2)고전주의(이성)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1)신고전주의

2)낭만주의

연극
<르네상스>
1) 이탈리아

2) 영국

<프랑스 신고전주의>

<영국 왕정복고기>

<18세기>

<19세기>

1) 낭만주의

2) 멜로드라마

문학
<르네상스 시대>

<18세기>

<19세기>
1)19세기 전반

<19세기>
1)19세기 전반

음악
<르네상스 음악>

<바로크 음악>

<고전파>

<낭만파>

건축
<16C말 ~17C이탈리아의 건축>

<17C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18C 로코코 양식>

<19C 신고전주의>

마치며

본문내용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 재기발랄함이 아닌 재현의 규칙을 발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런 그의 대상에 대한 관찰과 현실의 구현은 스푸마토기법에서 나타난다. 스푸마토는 매우 부드럽고 섬세한 색의 변화를 표현할 때 쓰는 음영법인데, 물체의 윤곽선을 마치 안개에 싸인 것처럼 사라지게 함으로 몽환적 효과를 내는 것에 더하여 원거리감과 공간감을 느끼세 한다. 즉, 대상과 나 사이에는 공기가 있어서 대상과 나사이의 빛은 굴절, 반사, 왜곡시킨다는 점에 주목하여 가까운 것은 진하고 먼 것은 흐리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평면에서 원근을 표현한다.
2)미켈란젤로
미켈란젤로는 영감에 따라 작업하는 고독한 천재로 의식하며 예술의 목적을 미의 창조에 두었다. 즉 미켈란젤로에게 예술이란 규칙이 없이 개별적이고 일회적이며 그때그때 달라진다. 자연을 충실히 모방하기 보다는 내면에 있는 미를 실현해야 하고 법칙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염상섭의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정의로 본 삼대의 여성인물 연구
  • ,『염상섭전집』, 권영민 편, 민음사, 1987. 정현백, 「민족과 페미니즘」, 당대, 2003.3. 논문송경아, 염상섭 초기소설의 여성상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001.유남옥, 1920년대 단편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연구 - 양성성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박 사학위논문, 1993.4. 국외도서다께무라 가즈꼬, 「페미니즘」, 이기우역, 한국문화사, 2003.크리스티나 폰 브라운 편, 『젠더 연구 : 성 평등을 위한 비판적 학문』,탁선미외 역, 나남 출판, 2002.

  • 예술작품의 내적인 구조가 지닌 미와 재현의 이상과의 상관관계
  • 방식은 충돌과 재구성의 방법론으로 이루어진 몽타쥬 미학의 핵심이 된다. 몽타쥬 미학은 구조 안에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충돌하면서 차이를 발생시키고 그 차이는 반복적인 구조 안에서 강조되면서 의미를 강화한다. 이렇듯 익숙한 서사를 색다른 구조를 통해 나타냄으로써 예술이 가지는 아름다움이 전달된다. 대만 감독 차이밍량 영화 전체를 보고나면 그 작품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생산하는 독특한 구조가 지닌 아름다움을 체감할 수 있다.

  • 박형서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
  • 방식의 글쓰기에 있어서 나는 흔히 극단을 추구한다. 말하자면, 갈 데까지 가보는 것이다. 나는 설득하는 논문의 형식을 극단적으로 차용했으며, 설득당한 내 멍청한 친구 몇이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음란 소설로 규정하는 바람에 기분이 좋았다.나는 현자(賢者)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자정의 픽션』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내가 생각하는 ‘자정’이란 가라타니 고진이 그리워하는 ‘요란했던 근대’이후의 시간이다. 동시에 서사문학

  • [광장, 광장분석] 광장 감상문 - 광장과 밀실의 사이에서
  • 방식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는 요사이의 일부 젊은이처럼 단순히 즐기려고 사랑을 한 것이 아니다. 그는 자기의 모든 것을 다 바쳐서 여자를 사랑했다. 그는 광장 에서 추구했던 자기의 이상을 가정이라는 기본 집단에서 추구했던 것이다. 여기서 다시 한 번 정선생과 이명준의 대화를 살펴보자. 그 텅 빈 광장으로 시민을 모으는 나팔수는 될 수 없을까?자신이 없어요, 폭군들이 너무 강하니깐.자네도 밀실 가꾸기에 힘쓰겠다는.그 속에서 준

  • [고전사회학] 비극적인 문화에 관한 고찰(짐멜 이론을 중심으로)
  • 근대 문화의 관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개인들의 삶인 주관문화는 국가나 사회 또는 규범이나 법률과 같은 객관문화의 우세에 짓눌리게 된다. 이것을 짐멜은 근대 ‘문화의 비극’으로 설명한다. 근대 문화의 과정이 비극으로 귀결된다는 짐멜의 분석은 근대인의 삶에 대한 관찰에서 비롯된다. 이와 같은 문화의 비극에는 인격적인 인간을 단순한 수단이나 도구로 대하면서 스스로 외로움과 고립을 자초한 현대인의 모습이 담겨 있는 것이다. 소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