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속에서 보여지는 공간의 의미와 공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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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애니메이션에서 공간 설정의 의미

애니메이션의 공간적 장르

애니메이션의 공간 접근 방식

대중문화로서의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공간적 장르

애니메이션은 제작방식에 따라 장르를 구분하기도 하고 공간적으로 장르를 구분하기도 한다. 공간적인 구분방식으로 분류한다면 크게 2차원 평면으로 표현되어지는 애니메이션 장르와 3차원 입체로 표현되어지는 애니메이션 장르가 있다.
2차원 평면방식은 전통 애니메이션(Traditional Drawing Animation)이라고도 하며 가장 널리 알려진 눈에 익숙한 장르이기도 하다.(우리가 흔히 텔레비전에서 접할 수 있는 TV시리즈물 - 미키마우스, 톰과 제리, 로드런너, 심슨가족, 독수리 오형제 등) 애니메이션은 영화처럼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는 것이 아니고 물체나 캐릭터의 움직임을 계산하여 계산된 만큼 한 장 한 장 그려 촬영하는 방식이다. 2차원 평면방식의 특이한 점이 있다면 2차원 평면에 3차원 공간을 표현하여야 하므로 배경과 캐릭터의 움직임이 각 층(Layer)으로 구분되어 제작되며, 카메라의 이동이나 심도 조절의 효과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카메라의 심도가 고정이고 캐릭터가 걸어 좌우로 움직인다면 캐릭터의 크기는 변화 없 이 한 장 한 장 움직임을 표현하면 된다.
그러나 카메라의 줌인(Zoom In)효과를 표현하는 경우, 실사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지정된 위치에 고정되어 있고 카메라의 렌즈를 움직여 줌인해야 된다. 2차원의 평면 애니메이션에서는 각 장에 배경과 캐릭터의 크기 자체를 확대하여 그린 후 촬영하여 마치 줌인 하는 것처럼 그리게 된다. 또한 캐릭터나 카메라의 이동을 표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경우 작은 디자인이나 계산의 오차가 많은 작업능률을 저하하고 제작비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설정단계부터 치밀한 공간이 설정되어야 하며 정확하고 계산적인 레이아웃 디자인이 구상되어야 한다.

3차원 입체방식에는 크게 3D 인형 애니메이션(3D Puppet Animation)과 3D컴퓨터 애니메이션(3D Computer Animation)이 있다. 3D 인형 애니메이션은 여러 가지 소재를 이용하여 제작되어지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점토를 소재로 사용한 크래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치킨런(Chicken Run), 크리스마스의 악몽(The nightmare bef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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