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작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작가배경
3. 작품특성
4. 작품감상
5. 백남준 따라잡기
본문내용
▶1932년 7월 20일 서울 출생.

▶경기중 재학 때 피아니스트 신재덕과 작곡가 이건우로부터 음악 수업
 
▶50~56년 한국전쟁으로 부산 피란 뒤, 일본 도쿄에 정착.
도쿄대학 문학부 미학미술사학과 졸업
▶58년 독일로 건너가 뮌헨대(뮌헨 루드비히막시밀리안대학교).
프라이부르크 고등음악원.쾰른대에서 음악 공부 중 존 케이지 만남▶61년 '플럭서스(Fluxus)' 운동의 창시자 조지 마치우나스와 만나 창립 멤버가 됨▶ 63년 독일 부퍼달 파르니스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어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음.

▶77년 위성TV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발표.


▶84년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를 소재로 한 인공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 전 세계 방영
▶93년 베니스 비엔날레 독일관 대표작가로 나가 대상(황금사자상) 수상▶96년 뇌경색으로 쓰러져 몸의 왼쪽 신경 마비로 휠체어에 의지해 작품 활동 -제5회 호암상 예술 부문과 제1회 월간미술 대상 수상 -독일 '포쿠스'가 뽑는 '올해의 100대 예술가' 선정▶2000년 뉴욕 구겐하임미술관에서 회고전.
이어 서울 호암.로댕 갤러리에서 '백남준의 세계' 회고전 -금관문화훈장 수상▶2006년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에 '백남준 미술관' 실시 ▶2006년 1월 29일 74세로 타계


플럭서스


사회적 집단주의, 반유럽주의, 반개주의, 반고급예술을 지향하는 사회주의적 예술 운동 –by 마치우나스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


관념,허무주의로 부터의
예술해방


관념<행위
형식<내용선택.


급진적, 실험적
→ 백남준의
다양한 매체사용


비디오아트 시작에 영향.


John Cage


1. 최초로 전통서양음악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 시도.


2. 모호함과 우연이라는 불확실성 개념을 남김

3. 작곡이나 연주활동 때 → 작가의 개성을 배제


실험적인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던 백남준에게
→ 침묵, 비결정성(indeterminacy) 등
음악적 연극이라는 새로운 '복합매체' 공연을 제시

3. 작품특성

1960년대 작품에서 그는 시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1960년대 TV-Clock(1963), Moon is the Oldest TV(1965) 등의 작품들에서 백남준은
그 동안 미술의 대주제였던 공간적인 구성(composition)의 문제를 시간성(temporality의
문제로 전환시킨다.



TV-Clock(1963)

시간을 분리된 순간의 연속으로 처리 각각의 모니터에는 비디오이미지를 하나의 수평선으로 압착하여 보여준다. TV시계에서 연속된 24개의 모니터들은 설치공간을 가로지르며 배치되어 시간의 움직임을 재현했다. 즉 각각의 모니터들은 불연속적이고 정리된 순간을 의미했다. 바라보는 행위, 관찰의 체험이 세부작품에서 우선적으로 실행되었는데 세부작품은 필름과 비디오를 일상적인 행위와 각 매체의 근본적인 특성들 내에 위치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입문] 이상의 작품세계와 시대상
  • ‘이상’ 하죠?!━━━━━━━━━━━━━━━━━━━━━━★ 차 례1. 이상은 누구인가 ?2. 1930년대 시대상과 모더니즘3. 이상 어떻게 읽을 것인가?4. 이상의 연보와 작품세계5. 마치면서□□□□□□□□□□□□□□□□□□□□□□□□□□□□□□□□□□□□□□□□□□□1. 이상은 누구인가 ? - (7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본 이상과 그의 작품세계)(1) 양자이상은 1920년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 [미학]미학적 관점에서 본 행위 예술에 대한 고찰
  • 작품을 자신과 세계 사이에 연결된 뿌리깊은 경험구간으로 넓혀놓았고 예술을 바라보는 대상에서 사고(思考)하는 대상으로 전환시킨다”. 김 재 권(조형예술학 박사)』7.레포트 후기장경현 교수님이 숙제를 내주실 때에는 스케이드보드에 관해 조사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아직 나는 스케이드보드에 오른 날자만 따진다면 9일째의 풋내기일 뿐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스케이트 보드에 대해서는 결론이 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리곤 ‘짱구를

  • [현대미학] 인터랙티브 아트
  • 작품의 경우와 달리 관람자의 직접적인 참여보다는 잠재적인 방식으로서 미술작품의 열린 구조를 통하여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3. 인터랙티브 아트 - 뒤샹의 자전거 바퀴에서 백남준까지, 적극적 상호작용 유도 현대미술에 있어서 작품 속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침투가 이루어지는 것은 보다 신체적인 체험을 통해서이다. 관람자의 신체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작품은 참여를 통해 감상적 차원의 완성을 이루려는 비결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있다.Ⅴ. Ⅵ. 결 론※ 참고 문헌1.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저, 『가족과 한국사회』, 서울: 경문사, 1995.2. 가족환경연구회, 『가족과 환경』, 서울: 교문사, 1990.3.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서울: 퇴설당, 1994.4. 매일경제신문사 국제부 편저, 『IMF, 한국이 바뀐다』,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1998.5. 한국가족관계학회 편저, 『한국 가족의 현재와 미래』,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6.FILE:사회교육 사회교육개론 레포트.zipFILE:qwe.hwp

  • [예술과 사회] ‘강익중’과 그의 `세계평화와 남북화합의 염원`을 위한 작품들에 대하여
  • 작품 속에서 하나의 주제를 말하는 객관적인 창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이런 방식이 필자가 그를 이 레포트의 초점으로 삼은 이유이다. 즉, 커뮤니케이션을 실현시키는 예술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강익중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말하기 전에, 필자가 말했던 커뮤니케이션을 다시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다. 앞서 말했듯이, 커뮤니케이션은 우선 말하는 자와 듣는 자가 완전하게 나누어져 있으면 안 된다. 또한 상호간의 원활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