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계획서] 스크린쿼터가 우리나라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문제
Ⅲ. 문헌 검토
Ⅳ. 이론적·개념적 준거틀 및 모형
Ⅴ. 가 설
Ⅵ. 조사 방법론
Ⅶ. 표본 추출 및 표본 설계
Ⅷ. 자료 수집 방법
Ⅸ. 자료 분석 방법
Ⅹ. 활용 계획
Ⅺ. 요 약

본문내용
Ⅲ. 문헌 검토

문헌 조사의 방법으로는 일단 과거 스크린 쿼터의 시행 전의 영화산업의 규모와 시행 후의 국내 영화산업의 규모를 비교하기 위해 학계 및 업계에서 발간된 2차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여기서는 예를 들어 문화관광부의 자료나 국회도서관의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고, 각종 언론에 발표된 정부의 방침이나 본 정책의 시행 배경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1. 이론적 문헌의 검토

삼성경제 연구소의 논문을 참고하여 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가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우리영화의 의무상영일수에 관한 정책은 1966년 제 2차 영화법 개정부터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으며, 현재 의무상영일수는 총146일이다. 146일은 궁극적인 우리영화의 국내시장점유율을 목표 40%를 기준으로 결정된 것이며 1985년부터 이 기준이 적용되었다. 1996년 7월부터는 우리영화의 수급현황에 따라 의무상영일수를 20일(군 및 10만 이하 시는 40일)단축할 수 있으며 성수기 우리영화 상영 시 일수 단축(40일 단축지역 제외)으로 실제적인 의무상영일수는 106일 이라고 할 수 있다. 위반시에는 1997년 현재의무상영위반일수 20일까지는 미달일수 1일마다 영업정지 1일을 의무상영위반일수 20일 초과시에는 미달일수 1일마다 영업정지 2일을 행정처분 할 수 있다.
실제적인 스크린쿼터제의 집행은 1993년 스크린쿼터감시단이 구성되어 활동을 시작한 이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1992년까지는 실제적인 이행 여부가 추적되지 않았다. 1993년 이후 스크린쿼터감시단의 활동시작으로 우리영화 의무상영일수준수가 상당한 수준으로 제고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위반사례가 적발되고 있으며 허위공연신고에 의한 위반일수는 1997년에 전국평균 20.5일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2. 실증적․경험적 문헌의 검토

스크린쿼터에 관한 전 국민 인식조사 결과보고서와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 자료를 수집하였다.
1) 스크린 쿼터, ‘긍정적 영향’ 64%, ‘부정적 영향’ 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영향력 분석) p166(4)Scenario Planning p169ꊳ사업계획 - 영화산업 p1711.영화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 p172(1)세계적인 규모와 개성를 자랑하는 인도 영화 p172(2)인도 영화 시장의 현황 p173(3)인도 영화 시장에 대한 전망 p1752.인도 영화 사업 진출 사업 계획서 p1763.유의해야 할 점 p1774.성공가능성 여부 p178ꊱ인도의 제반 환경1. 사회, 문화적환경2. 경제적환경3. 인도투자환경4.정치환경■ 인도 FTA■ 그 외의 TIP1. 사회・문화적 환경(1)국가 개요1) 공식국

  • 영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 1. 서론1) 연구목적우리나라 영화산업은 경제 위기를 겪던 90년대 후반, 과감한 구조조정을 거치며 크게 성장했다. 영화 쉬리가 6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연 후 우리 영화의 해외수출이 늘어나면서 영화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차츰 커지고 있다. 영화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어느 정도 될까.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를 보면 2004년 최고 흥행영화였던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 두 편의 영화가 올린 흥행수입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X)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과제47-52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논란2.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스크린쿼터 축소, 미국 산 쇠고기 수입 재개, 약값 인하를 위한 약값 재평가 제도 개정 작업 중단, 미국산 자동차에 강화된 배출가스 기준 적용 유예 조치를 말한다. 나. 4대 선결조건의 주요 내용과 추진 현황구 분주요 내용 / 추진 현황스크린쿼터1. 주요 내용-미국, 스크린쿼터 146일에서 73일로 축소 요구-정부, 1월 26일 같은 내용으로 스크린쿼터 축소 발표2.추진현황-정부는 2007~2011년 까지 총 4000억원 지원하여, 영화산업 경쟁력 강화 및 발전

  • [마케팅리서치]영화관 입지분석
  • 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 42. 조사 목적 - 53. 조사 방법 54. 조사진행 일정 65. 조사의 한계성 6Ⅱ. 새로운 영화공간 소개 : 멀티플렉스1. 멀티플렉스의 의미 - 72. 멀티플렉스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 73. 산업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