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역사] 한국과 일본의 불교건축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Ⅰ.서론
Ⅱ.조선시대 불교건축
Ⅲ.무로마치․ 에도 막부시대의 불교건축
Ⅳ.결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와 일본의 공통점 중 하나가 불교문화권이라는 것이다. 양국 모두 몇 백년 전에 불교가 전래되어 꾸준히 신봉되고 있다. 그리고 불교가 양국의 많은 부문, 즉 정치․ 경제․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양국은 각자 독특한 불교문화를 발전시켰다. 여기서는 한국의 조선시대와 일본의 무로마치․ 에도막부의 불교건축을 비교하고자 한다.
■ 조선시대의 불교건축물
한국은 삼국시대 이후 불교건축이 시작되었다. 그 후 계속되어온 불교건축은 조선시대에 오면서 억불정책으로 인해 위축되었다. 조선시대 들어오면서 불교는 정책적으로 탄압의 대상이 되었다. 태종은 전국 242개 사찰 이외의 절 토지와 노비를 몰수하는 조처를 취하였고 종파를 기존 11종에서 7종으로 줄였다. 뒤를 이은 세종은 종단을 선종과 교종 양종으로 줄이고 승려의 도성 출입을 제한하였으며 전국 사찰 중 36개 소만을 나라에서 인정하도록 하였다. 성종 대에 가서는 사대부 부녀자의 출가가 금지되고 승려에게 나라에서 신분을 인정하는 도첩제를 실시해서 승려 증가를 막는 조처를 취했다. 이처럼 불교는 정치적인 억압의 대상이 되었고 실제로 불교세력을 억제하는 구체적인 조처가 취해졌다. 그러나 일반 백성의 불교에 대한 신앙심이나 특히 왕을 비롯한 왕실 가족의 호불 경향은 바뀌지 않았다. 왕들은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성은 물론 지방의 유명 사찰에 대한 지원과 건물 신축에 적극적이었다. 세종은 해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