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스포츠방송 중계권 -보편적 접근권 논란과 대책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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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포츠방송 중계권
스포츠방송 중계권의 현황
보편적 접근권
대책 및 해결방안
결 론
본문내용
스포츠방송 중계권이란?


“경기실황을 중계방송 할 수 있는 권한”
전통적으로 TV 채널을 통한 ‘방송 중계권’
인터넷과 DMB 등 뉴미디어 등 매체를 통한
중계권까지를 포함한 개념으로 세분화


1. 올림픽과 방송중계권


1956년 멜버른 대회부터 TV로 방영되기 시작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이벤트로서 214개국 생중계
전 세계 인구의 90%가 올림픽을 시청
올림픽 경기의 TV방영권 수입은 IOC수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보편적 접근권(universal access)이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스포츠 이벤트나 문화행사 등을
법으로 지정해 국민 대다수의 시청이 가능하도록
보장하는 방안’


- 스포츠의 상업화와 보편적 접근권 / 미디어종합연구소 엮음 ; 안창현 옮김


지난 96년 영국은 루퍼트 머독 계열의 유료 위성방송 BskyB가
올림픽의 유럽 방송권을 독점 획득해 지상파에 제공하지 않기로 하자,
이를 막기 위해 방송법을 개정해 보편적 접근권을 명시한 바 있다.


사용되고 있는 나라들


실행 방식


보편적 접근 권이 해당되는 방송 개념
: ABC 와 SBS와 같은 공영방송, 또는 50%이상의 시청 범위를
커버 할 수 있는 상업 방송 ( Anti- siphoning Rule )

보편적 서비스의 형태

영국과 유사한 형태로 특별 지정 이벤트가 이루어 짐
Anti- siphoning 리스트와 잉여 방송권에 대한 양도 조항인
anti- hoarding rule 이 지정

Anti- hoarding rule : 특별행사의 방송권을 가진 상업방송사가 방송권
전체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미사용 분에 대해 ABC와 SBS에
정상적인 요금을 받고 양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스포츠의 상업화와 보편적 접근권 /미디어종합연구소 엮음 ;안창현 옮김

- 송해룡(2001a). 스포츠방송 중계권과 관련한 새로운 양상 및 쟁점에 관한 고찰 :
월드컵 방송 중계권을 둘러싼 갈등상황을 중심으로
     
- 정용준(2002). 인기스포츠의 보편적 접근권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 스포츠 콘텐츠의 발전적 활용방안 : 지상파 방송을 중심으로 / 안민석      
  
- 미디어오늘, www.mediatoday.co.kr
   
- naver.com
  
- 디지털방송과 스포츠중계 미디어 종합연구소  (google.com)
  
-각종 신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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