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비교분석을 통해 현대의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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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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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선정이유
2.회사소개
3.현대와 도요타 비교분석
4.현대차가 나아가야할 방향
5.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현대와 도요타 비교분석
3-1경영전략 비교
1) 세계 최강의 특유 생산시스템 TPS(Toyota Production System)
① TPS의 목적
- 낭비의 철저한 배제에 의한 최대 생산효율 지향
- 배제해야 할 낭비요소: 과잉생산, 재고, 불량품,
동작, 운반, 무료함, 가공 그 자체의 낭비 등
② TPS를 이루는 두가지 주요 기둥
ⅰ) 적시 생산 방식 JIT (Just In Time)
- 의미: 필요한 것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생산
- 수단: 간반 시스템
◦ 생산관리 전자시스템을 통해 부품재고를 납품업체들과 공유
◦ 컴퓨터화면에 뜬 부품재고 정보에 따라 재고가 떨어질 만하면 부품을 주고받는 방식
◦ 부품조달에 있어 라인가동중단에 따른 손해액: 부품업체 책임
- JIT의 전제조건
◦ 생산의 평준화; 생산 공정에서 생산량 변동의 최소화
◦ 기계의 작업 전환 준비시간의 단축; 생산공정이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재개되는 경우 기계조정시간의 최소화
◦ 품질관리; 중간재고의 최소화를 추구하는 생산방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품질관리가 가장 핵심적 요소
- 효과
◦ 완벽한 품질 보장
◦ 불필요한 재고와 반품 방지
◦ 적기공급과 납부 부품 품질 향상
◦ 지속적인 원가절감
ⅱ) 사람인(人)변이 붙은 자동화(自働化)
- 의미: 조립라인에서 문제가 생기면 생산라인 전체를 세우고 그 자 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 내용
◦“단순한 움직임을 공정에서 배제하라”
: 자동으로 움직이는 기계가 아니라 스스로 일을 하는 자동화 기계여야 한다.
◦“불량품을 만들어 내고 있는 동안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 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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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체스터 도슨 지음 ,출판사: 거름
. 브랜드 마케팅, 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지음 ,출판사 굿모닝 미디어
. 렉서스 신화창조의 비밀 , 밥 슬리버 지음, 출판사: 동양문고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데이비드 아커 지음, 출판사 :비지니스 북스
. 현대 자동차 판매기획팀 정우진 대리님
. 도요타코리아 Do-Woon Kim Public Affairs D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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