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비교분석을 통해 현대의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선정이유
2.회사소개
3.현대와 도요타 비교분석
4.현대차가 나아가야할 방향
5.참고문헌


본문내용

3. 현대와 도요타 비교분석

3-1경영전략 비교

1) 세계 최강의 특유 생산시스템 TPS(Toyota Production System)

① TPS의 목적
- 낭비의 철저한 배제에 의한 최대 생산효율 지향
- 배제해야 할 낭비요소: 과잉생산, 재고, 불량품,
동작, 운반, 무료함, 가공 그 자체의 낭비 등

② TPS를 이루는 두가지 주요 기둥
ⅰ) 적시 생산 방식 JIT (Just In Time)
- 의미: 필요한 것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생산
- 수단: 간반 시스템

◦ 생산관리 전자시스템을 통해 부품재고를 납품업체들과 공유

◦ 컴퓨터화면에 뜬 부품재고 정보에 따라 재고가 떨어질 만하면 부품을 주고받는 방식

◦ 부품조달에 있어 라인가동중단에 따른 손해액: 부품업체 책임

- JIT의 전제조건
◦ 생산의 평준화; 생산 공정에서 생산량 변동의 최소화
◦ 기계의 작업 전환 준비시간의 단축; 생산공정이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재개되는 경우 기계조정시간의 최소화
◦ 품질관리; 중간재고의 최소화를 추구하는 생산방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품질관리가 가장 핵심적 요소

- 효과
◦ 완벽한 품질 보장
◦ 불필요한 재고와 반품 방지
◦ 적기공급과 납부 부품 품질 향상
◦ 지속적인 원가절감

ⅱ) 사람인(人)변이 붙은 자동화(自働化)
- 의미: 조립라인에서 문제가 생기면 생산라인 전체를 세우고 그 자 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 내용
◦“단순한 움직임을 공정에서 배제하라”
: 자동으로 움직이는 기계가 아니라 스스로 일을 하는 자동화 기계여야 한다.

◦“불량품을 만들어 내고 있는 동안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 다”


참고문헌
.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체스터 도슨 지음 ,출판사: 거름
. 브랜드 마케팅, 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지음 ,출판사 굿모닝 미디어
. 렉서스 신화창조의 비밀 , 밥 슬리버 지음, 출판사: 동양문고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데이비드 아커 지음, 출판사 :비지니스 북스

. 현대 자동차 판매기획팀 정우진 대리님
. 도요타코리아 Do-Woon Kim Public Affairs Dep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미국시장진출,현대장동차,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하고 향후 현대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선정하였다.2. 본론2-1. 제네시스 미국시장진출 성공사례1) 현대자동차 소개현대자동차는 중장기 비전인 ‘고객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Humanity)을 목표로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평가기관과 언론매체의 호평과 함께 5년 연속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2) 제네

  • [국제경영]현대자동차로 본 해외직접투자 동향
  • 현대자동차 북미진출 분석제 1장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 개괄1. 주요현황2. 문제제기제 2장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1. 최초의 진출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3. 수출로의 전환과 SUV 주력4. 엘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제 3장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가야할 방향 (발전적 제안)참고자료참고문헌제 1장 최근의 해외직접투자 동향과 특징최근의 세계 해외직접투자(FDI) 동향최근의 세계 FDI outflows 추세o 2000년 전세계 해외직접

  •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 통해 성장하고 발전 할 수 있었다.(3) 세계 각국의 명물 택시들① 독일의 벤츠 택시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동차 택시가 나타난 곳은 바로 자동차 강국인 독일이다. 1896년 벤츠자동차 회사의 공장장이던 이그나트 아우스트만이 벤츠 2대 구입한 후 택시 영업 허가를 받아 벤츠 회사가 있는 슈투르가르트 시내에서 영업을 시작한 것이 택시의 시작이다. 이 뒤 슈투트가르트에선 세계 최초의 택시 회사인 슈투르가르트 모터캡이 영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

  • [품질경영] 자동차산업의 품질혁신
  • 나아가야 할 방향 2. 도요타1) 업계현황2) 품질경영방식3) JIT 생산방식3. 현대자동차1) 업계현황2) 품질경영방식현대자동차 생산방식 역사적 과정현대자동차의 혼합형 작업조직 3) 현대차의 6시그마 품질혁신 운동4) 개선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Ⅰ. 선정이유자동차산업은 자동차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단일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 현대자동차 마케팅,중국시장진출,미국시장진출,인도시장,글로벌마케팅,감성마케팅, PYL 감성 마케팅,스포츠마케팅
  • 분석- 국내 환경 분석- 국외 환경 분석2. 현대자동차 국내 및 해외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3.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사례① 문화 마케팅② PYL 감성 마케팅③ 스포츠 마케팅Ⅲ. 결론① 현대 자동차의 비전② 현대 자동차의 향후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