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만화영화 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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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만화의 역사

Ⅲ. 만화의 개념

Ⅳ. 만화의 유형

1. 카툰
2. 캐리커쳐
3.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
4. 만화영화

Ⅴ. 만화의 특성

1. 만화의 본질적 특성
2. 만화의 표현적 특성
3. 만화의 매체적 특성

Ⅵ. 만화 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전략

Ⅶ. 만화영화 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전략

Ⅷ. 교육적 활용의 구체적인 사례

1. 언어적인 측면에서의 활용
2. 텍스트 차원에서의 활용

Ⅸ.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만화를 그림의 형태상 정규 회화와 구별되는 선을 중심으로 하는 그림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만화의 개념을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종류가 다양하고 목적도 광범위하여 시각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체가 지니는 속성을 고루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만화이론가 쿨튼 워는 만화를 ‘그림에 지문을 표현하여 장면마다 등장인물이 나오고, 연속되는 그림 칸에 의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스콧 맥클루드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보는 이에게 미적 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그 밖의 형상들을 의도한 순서대로 늘어놓은 것’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박인하는 그의 저서 <만화의 이해>에서 ‘만화란 그림이나 글을 비롯한 상징화된 형상을 통해 수용자에게 연속된 연상 작용을 일으키며, 미적인 반응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 혹은 정보를 전달하거나 미적인 반응을 일으킬 목적으로 그림과 글을 비롯한 상징된 형상을 의도적으로 늘어놓거나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연속된 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이상과 같은 정의에 의한 만화의 개념을 본질적으로 살펴본다면 만화는 보통의 그림보다는 과장과 비유, 생략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풍자를 그려내고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통해서 상상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창작물인 것이다. 1992년에 출판된 <세계미술용어사전>에는 '대상을 과장하거나 변형하여 우스꽝스럽고 명료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고 비판하는 회화의 한 형식'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1995년에 출판된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 사전>에는 '어떤 대상이나 그 사물의 형체나 사건의 성격을 과장된 표현 또는 생략된 표현으로 웃음의 소재나 풍자의 대상으로 삼은 회화'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 회화가 새로운 시각이나 조형으로 사물을 의인화하고 표현하는데 역점을 둔다면 만화는 그 사물의 숨겨진 내면의 성격이나 단면을 파헤쳐 표현하거나 다른 사물과 비유, 암시하거나 과장하여 풍자함으로써 보다 많은 독자나 관중의 호응을 받고자 하는데 역점을 둔다. 즉 만화는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효과적인 특성을 지닌다. 최연선(2002), 만화 표현 및 감상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안


Ⅳ. 만화의 유형


오늘날 만화의 영역은 놀라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과거에는 오로지 어린이를 위한 오락용 스토리 만화와 신문 네 칸 만화가 전부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오락, 광고, 교육 등 모든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일반대중을 위한 오락 교양 만화뿐 아니라 정치, 경제, 철학 등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만화를 그 형태적 특성상 카툰, 캐리커쳐, 코믹스, 만화영화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최연선(2002), 만화 표현 및 감상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안


1. 카툰(Cartoon)

<그림 카툰>

원래 카툰은 예술품을 만들기 위해 실물 크기로 그리는 예비적인 스케치로서 종이 위에 행해지는 것을 의미하였다. 하지만 인쇄술이 발달하게 되자 카툰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은 대량 생산이 가능한 스케치로서 광범위하게 유포될 수 있다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카툰은 한 컷에서 한 두 페이지 분량의 유머러스하고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그린 만화 형태로 네 컷짜리 신문 연재만화 같은 유형을 말한다. 위트와 유머를 주종으로 하되 가급적 언어를 절제하고 그림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고급스러운 장르이다. 작가의 개성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의 선과 언어로 가장 간단명료하게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직유, 은유, 풍자 등 모든 표현방식을 동원하여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한 두 컷으로 표현하는 시적인 만화라 할 수 있다.

2. 캐리커쳐(Caricature)

<그림 연예인 캐리커쳐(왼쪽)와 대통령 캐리커쳐(오른쪽)>

참고문헌
―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 한예성(2000), 만화의 표현적 특성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 천희(2001), 회화에 나타난 만화적 이미지의 조형성 연구
― 최연선(2002), 만화 표현 및 감상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안
― 원용진 외(2003),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이정춘(2003), 미디어교육론 - 미디어시대에 살다
― 이수경(2005), 주제표현을 통한 효율적인 만화지도 방안
― 국제어문학회(2007), 국어국문학연구의 문화론적 전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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