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해결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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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조기교육의 현실
2. 조기교육의 실태
(1) 학습지
(2) 사설교육기관
3. 조기교육의 문제점
(1)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생기는 ‘과잉학습장애’ 가 생긴다.
(2) 초등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
(3) 과잉조기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4. 조기교육의 해결방안
(1)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하지 않는다.
(2) 유아기에 배워야 할 과제는 꼭 기억해 준다.
[ 토 론 ]
[ 보고서를 마치는 우리들의 생각 ]
본문내용
[ 서 론 ]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사용의 보급화로 세계가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정보와 지식을 나누며 살게 되었다. 즉, 서로가 가진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일이 전보다 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지구촌에 사는 모두에게 요청되는 것은 서로서로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동등한 입장에서 존중하고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적 존재가 아닌 사회적 존재인 유아도 자기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장차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이나 관습,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2000년도에 들어오면서 세계화의 물결과 학부모들에 의한 조기 교육의 요구는 높은 파도처럼 밀려오기 시작하였다. 자녀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부모의 열성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특히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교육환경에서의 안전 불감증과 현대 가정에서의 자녀양육의 높은 교육열이 옳게 방향을 잡지 못하여 계속적인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심지어 자녀의 영어발음을 좋게 한다고 아이의 멀쩡한 혀에 수술 칼을 대고 있다. (동아일보, 2002. 4. 1)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의 의미가 더 부각된 유아의 능력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아니라 무조건 빨리만 시작하면 된다는 단순한 논리에다 기관에만 보내놓으면 교육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생각하는 부모들의 안이한 태도, 그리고 아이들을 통한 돈벌이를 교육보다 더 중시하는 상업화된 교육이 어우러져 있다.
이러한 심각성을 자각하며 부모들의 무분별한 조기교육으로 인한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을 논하고자 한다.


[ 본 론 ]

앞에서 언급한대로 우리나라는 '조기교육'으로 들끓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육의 대상인 '아동'은 간데없고 성인들이 중심이 되어 조기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모의 과다한 욕심, 관련 산업체의 이윤만을 위한 추구, 전문가들과 공교육계의 무책임한 방임, 빈약한 교육인프라를 방치하는 정부, 여성의 취업난 등이 이유이다(김명순, 2002). 또한 미래의 주인이 될 아동의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건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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