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맹자의 성선설
2. 순자의 선악설
3. 성선설과 성악설의 비교



본문내용
孟子는 공자의 性相近을 이어 받아 자신의 인성론인 性善說을 주장하였다. 사람은 모두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맹자는 人性과 獸性은 같을 수 없다고 구분하면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맹자는 禽獸와 구별하여 인간만이 하늘로부터 받은 자신의 본성을 보존하는 존재로 보았다.
맹자가 본성은 선한다고 말한 뒤 한 결 같이 純善으로만 본성을 논하였을 뿐, 일찍이 기질의 성에 대해서는 언급한 적이 없었다. 맹자가 주장한 仁義禮智 四端은 천성에서 발생하여 인성에 뿌리박고 있으며, 인간의 본성으로 누구나 다 사단을 갖고 있다. 즉, 인간은 태어나면서 측은·수오·사양·시비의 4가지 품성을 가지고 있어 이타적인 마음으로 남을 배려하는 성품을 지니고 있다.
이것이 금수와의 차이점이다. 맹자는 인의예지가 인간 본성의 근본이라 말하고 있다. 맹자의 성선설은 바로 이 점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맹자가 말한 성은 인ㆍ의ㆍ예ㆍ지를 비롯한 모든 덕목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인ㆍ의ㆍ예ㆍ지 네 가지는 다 기본 덕목이요 인간의 마음에서 생겨난 것이지 밖에서 부여해 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은 대개 여기에다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성선은 보편적인 개념이다. 인간은 天으로부터 선한 성품을 부여받아 자기의 본질로 삼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B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00~09:10 - 등원 및 인사나누기09:10~10:10 - 놀이 계획 및 자유선택 활동10:10~10:30 - 정리 정돈 및 평가10:30~10:50 - 동시 ‘숲 마을 우체부’10:50~11:00 - 화장실 다녀오기 및 바깥놀이 준비11:00~12:00 - 바깥놀이12:00~12:10 - 손 씻기 및 식사준비12:10~13:10 - 점심식사 및 이 닦기13:10~13:40 - 신체 ‘숲 속 친구들’13:40~14:00 - 평가 및 귀가시간/활동명활동목표활동내용자료 및 유의점평가9:00~9:10등원 및 인사나누기▪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한다.▪ 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동양윤리`
  • 005년 기출⦁인간과 사물의 특성에 대해, 율곡 이이의 ‘이통기국’과 송명 이학의 ‘이일분수’는 서로 다르게설명한다.13.정약용2022년 기출⦁심(心)론 : 정약용은 맹자의 대체와 소체의 개념을 활용하여 금수와 다른 인간의 자주적 능력을 독창적으로 주장하였다. 기존의 성리학에서 가지고 있는 본연지성-기질지성의 개념으로인심과 도심을 판단하면 금수와 인간의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성은 기호(嗜好)이다.⦁인심도심내자송설 : 인간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지은이 순자 소개중국 주나라 말기 전국시대의 유물론적 경향의 유가(儒家).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에 대하여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

  • 제자백가들의 정치이상00
  • 맹자의 논리도 실은 당시의 계급적 지배를 정당화해준다는 점, 즉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신분적 한계를 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3) 순(荀子)의 사상순자는 통일에 대한 갈망이 좀더 심화되는 시기인 전국시대 말기의 사람이다. 따라서 다른 사상가들보다 좀더 현실적인 이론을 제기하였데, 그의 논리는 크게 현실적 인성론인 성악설(性惡說)로 정리될 수 있겠다. 성선설을 주장한 맹자와는 달리, 그는 인간의 본성이 본래 악하여 후

  • 동양적 패러다임의 예시
  • 맹자, 순자공자: 도덕성회복 중시. 대동사회맹자: 성선설, 4단, 왕도 정치순자: 성악설, 화성기위, 예치주의불교석가모니연기설인과관계상호의존자비와 윤리자타불이 사성제도교노자, 장자노자 :인위적 사회제도 타도, 우주만물의 도와 자연, 소국과민장자:만물은 하나다. 초월한 절제적 진리, 이기적 편견이 혼란의 원인, 물아일체1. 동양사회의 특징과 동양학서론동양적 패러다임의 예시사회복지에서 동양적 패러다임의 적용결론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