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신동엽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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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시어를 통해서 본 여성성
2. 어조에 나타난 여성성
3.여성인물을 통해서 본 여성성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신동엽시의 어조는 강하고 뚜렷한 남성적 어조와 여리고 자기 고백적인 여성적 어조가 동시에 나타난다. 이러한 두 가지 어조의 혼용 양상은 그의 시에 흐르는 저항과 거부, 연민과 비애의 정서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에 나타나는 여성적 어조는 한국 전통 시가와 연관성을 갖고 있는 반면에, 남성적 어조는 직설적이고도 능동적 측면을 보여준다. 그의 시가 직접적인 발언의 저항시로 파악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부정적 현실 인식에서 비롯된 비극적 정서와 여성주의는 한국 시문학의 정서적 원형질로서 신동엽도 여기에 맥을 잇는다.   신동엽의 작품에 나타난 부정적인 여성이미지는 극복해야 할 ‘차수성 세계’에 속한 사람들이다. 이것은 그가 여성을 단지 여성으로만 보지 않고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인간전체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는 걸 말해준다. 김옥희,「신동엽 작품에 나타난 여성성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1997,p.2

 본고에서는 이러한 신동엽시에서 나타나는 여성상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Ⅱ.본론

1.시어를 통해서 본 여성성
 
 신동엽 시에 쓰인 고유어들은 주로 자연과 사람의 호칭, 신체지시어, 동사와 형용사가 많은데 그 중 여성의 이미지는 신체를 지칭하는 시어들에 많이 나타난다.
 신동엽의 시에 나타난 신체어에는 “피, 눈동자, 젖가슴, 눈빛, 맨발, 알몸, 허리, 입술”등이 있다. 이런 시어들은 꾸미지 않은 인간 본래의 순수함과
생명력으로 연결된다.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본연 그대로의 모습인 것이다.
 이것은 신동엽이 「시인정신론」에서 밝힌 “시도와 기교를 모르는 원수성 세계” 신동엽,「시인정신론」,『신동엽전집』,창작과 비평사,1980
와 관련있어 보인다. 그의 “원수성”으로서의 인간은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에서 비롯되었다. 신동엽에게 아무것에도 물들지 않은 인간 본성 그 자체는 순수하고 선한 이미지를 갖는다. 
 신동엽의 신체어는 사람 전체를 대표하는 말이며 그 중 여성 신체의 특성을 빌어 여성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고동치는 젖가슴 뿌리세우고/치솟은 삼림 거니노라면  
  초연 걷힌 밭두덕 가 /새벽 열려라.-「새로 열리는 땅 」부분
    
  문경새재 산막 곁에 흰 떡 구워 팔던 그 유난히 눈이 맑던 피난 소녀도 지금쯤은 누구 그    늘에선가 지쳐 있을 것. 
   꿀꿀이죽을 안고 나오다 총에 쓰러진 소년, 그 소년의 염원이 멎어있는 그 철조망 동산에도    오늘 해는 또 얼마나 다숩게 그옛날 목홧단 말리던 아낙네 입술들을 속삭여 빛나고 있을 것인    가. -「진이의 체온」부분

   4월 19일, 그것은 우리들의 조상이 우랄고원에서 풀을 뜯으며 양달진 동남아 하늘 고흔 반    도에 이주오던 그날부터 삼한으로 백제로 고려로 흐르는 강물, 아름다운 치마자락 매듭 고흔 흰    허리들의 줄기가 3〮1의 하늘로 솟았다가 또 다시 오늘 우리들의 눈앞에 솟구쳐 오른 아사달    아사녀의 몸부림, 빛나는 앙가슴과 물굽이의 찬란한 반항이었다
참고문헌
1.기본자료
 김창완,『신동엽 시 연구』,시와 시학사,1995.
 
2.참고자료
 1)국내논저
   신동엽,「시인정신론」,『신동엽전집』,창작과 비평사,1980.
   채수영,『한국 현대시의 색체의식 연구』,집문당,1987.
 2)논문
   김옥희,「신동엽 작품에 나타난 여성성연구」전남대학교 대학원,1997.
    경상미,「신동엽시의 여성상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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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eenmelo***
    (2006.05.24 19:0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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