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1. 월마트소개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2) 인간존중의 경영

3) 현장중심의 경영

3. 월마트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4. 월마트 해외진출전략

5.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6. 월마트의 전망

본문내용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월마트의 기업 경쟁력을 살펴보기 전에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기업이 다 그러하듯이 창업자의 경영이념이 그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월마트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어려서 어려운 생활을 한 샘 월튼은 미주리 대학을 졸업하고 J.C. 페니상점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 경험이 향후 샘 월튼이 소매업에 뛰어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J.C.페니에서의 근무는 길지 않았다. 1년 반 정도의 근무 후 태평양전쟁의 발발로 군에 입대하였기 때문이다. 군에서 제대한 후 벤 플랭크린이라는 잡화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처음 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조그마한 성공을 거둔다. 1959년까지 벤 프랭클린 점포를 모두 9개 인수했다. 샘 월튼이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한 1960년대 초반에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인구 5만 명 이상의 상권에 적합하다는 것이 소매업계의 상식으로 통하고 있었다. 실제로 경쟁사인 케이마트는 5만 명, 깁슨의 경우는 1만 명이라는 인구 하한선을 정해놓고 있었지만 월마트는 이러한 상식을 깨고 월마트 1호점은 인구 5천명의 작은 시골에 개설되었다. 1962년 샘 월튼은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벤튼빌에서 약 10마일 떨어진 로저스 마을에 개점했다. 당시 샘 월튼은 월마트를 개점할 계획이 없었지만 벤 프랭클린의 CEO가 디스카운트 스토어로의 사업진출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자 손수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샘 월튼은 1호점 개설에서 하나의 실험을 하게 된다. 시설을 엉망으로 갖추어 놓고 제품의 가격은 타 점포에 비하여 20% 가량 싸게 파는 것이다. 실험 결과, 시설이 매우 낙후되어 있어도 제품의 가격이 싸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매장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가격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이다. 그 이후 월마트가 매일염가제도(Everyday Low Price:EDLP)를 도입하고 계속 추진해 나간 것은 실험을 통해 샘 월튼이 고객의 욕구(needs) 중 가격에 대한 욕구(needs)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1964년 월마트 2호점을 벤튼빌에서 동쪽으로 약 50마일 떨어진 마을에 개점하는 등 1969년 말까지 총 18개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개점하게 된다. 이후 1970년 말부터 아칸소 주를 중심으로 캔자스, 미주리, 오클라호마, 루이지애나 등 5개 주로 디스카운트 스토어 출점을 확대했다. 1976년 월튼의 나이 58세 때부터 약 20년간 유지해 온 벤 프랭클린을 모두 폐쇄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 하나에 전념하기 시작한다. 디스카운트 스토어의 계속된 확대와 함께 이후 1990년부터 시작된, 그의 이름을 딴 멤버십 홀 세일 클럽인 샘즈와 편의시설을 갖춘 수퍼센터가 월마트의 주요 사업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며, 80년대 지역확대 등과 함께 연평균 25%의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이러한 성장에는 샘 월튼의 인간존중 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및포부배우며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8월에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분석과 경제학 교재 발간 작업의 자료수집, 원고정리, 자료입 력, 원고교정 및 편집작업 등 전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및포부배우며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8월에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시장다변화차별화전략, 창조 형 기술개발력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생산자 지향적 CIM제품개발 지향적 CIM고객 지향적 CIM현실세계(Real World)가상세계(Virtual World)현실세계 + 가상세계기술경영연구개발(R&D) 및 신제품개발경영 및 기술혁신감성제품개발 및 감성 마케팅감성사회로 돌입해 오게 된 변천과정은 위의 표와 같이 열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감성파악의 필요성최근에 와서 우리나라 신문이나 잡지에는 감성이라는 단어가 자

  • EMART 이마트 기업분석과 중국진출 마케팅사례분석/ 이마트 한국시장 성공사례분석/ 이마트 중국에서의 위기극복위한 전략제안
  • 마케팅 방식 (월마트와 비교분석)(1) 이마트 4P분석 ( vs 월마트)(2) 이마트 STP 분석4. 이마트의 한국시장에서 기업상황분석5. 이마트의 서비스전략6. 이마트의 중국진출 상황분석7.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전략(1) 핵심 경영전략(2) 마케팅믹스 4P전략(3) SWOT 분석(4) 이마트 중국에서의 위기극복전략8. 결론 및 향후방향< 참고자료 >1. 이마트 기업소개(1) 이마트 기업개요 1993년 신세계는 서울 창동에 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를 오픈하였다. 현재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