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복지론] 학교중퇴청소년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중퇴의 개념 및 유형

Ⅱ. 학교중퇴 원인

Ⅲ. 이론적 배경

Ⅳ. 중퇴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Ⅴ. 실태

Ⅵ. 해외 예방프로그램

Ⅶ. 개선방안

Ⅷ. 청소년에게 도움되는 웹사이트
본문내용
Ⅰ. 학교중퇴의 개념 및 유형
(1) 학교중퇴의 개념
학교중퇴란 정규 학교(초중고)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재학 중에 자의나 타의로 인해 소정의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일종의 사회 일탈현상이다.
학교 중퇴는 자의로 인한 자퇴(권고퇴학도 포함), 타의로 인한 제적(명령퇴학)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자퇴와 제적은 본인의 의사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 의해 퇴학당한 것인가의 구분으로 이것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나 동일한 수준의 학교로 복학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가진다.
올해 교육법 시행령이 개정되기 이전까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퇴한 경우는 형식상으로나마 복학이 가능하지만 제적을 당한 경우에는 복학이 불가능하였다.
1985년경부터 중퇴청소년의 비행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실증적 보고서가 있어 중퇴 처분의 자제를 촉구하는 사회적 요구가 일어났다. 이러한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학교에서도 중퇴 율이 감소되는 듯 했으나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지도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문제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학교측에서 문제학생에 대해 일방적으로 자퇴처리를 하거나 권고 전학을 종용하여 자퇴형식을 취하는 중퇴가 늘고 있는 형편이다.
(2) 학교중퇴의 유형
학교중퇴의 유형에는 결심하는 동기에 따라 능동형, 도피형, 불가피형으로 구분 하고 있다. 즉,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이 처한 상 황에서 도피하기 위해서, 또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중퇴하는 경우인지에 따 른 구분이다.
① 능동형
재학생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 퇴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 대학에 입학 하기 위해 또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필요가 있어 취업을 해야만 할 상황이라면, 취업 준비로 직업훈련원에 다니기 위해 취업했다면 이 청소년은 능동형 중퇴를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개정판> 나남출판
·홍복선 외 지음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한국청소년상담원 < http://www.kyci.or.kr >
·네이버 자료실 < http://welfare.nsu.ac.kr/databank/fil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일과 복지적 접근
  • 아동․청소년들은 대체로 불우한 가정의 자녀들로서 학교교육이나 작업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가지지 못하게 됨에 따라 취업기회도 제한되고 또한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악순환이 계속되어 왔다.그러므로 청소년복지의 목표는 청소년 모든 권리를 존중해 주며 육체적 성장과 인격형성, 특히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필요한 좋은 교육의 실현과 환경을 만들어 줌은 물론 각종 행사와 사업을 실시하여 그들의 이상을 키우도록 사회․국가가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 내에서의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개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1995년의 국민복지기획단의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에 대한 건의가 받아들여져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시범학교사업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우리는 산업사회를 통해 물질적인 풍요를 얻은 대가로 정신적인 빈곤 상황에 처해있으며, 정신적 빈곤의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
  • 학교폭력의 범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제 2 절 학교 폭력의 원인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공격행동이 아동기 때 나타내는 것은 개인적 변수가 많이 작용할 것이 분명하지만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취약하

  • [아동복지론] 청소년 성 문제에 대한 고찰[원인 및 성문제 예방 대책 포함]
  • 아동복지론 청소년 성 문제에 대한 고찰원인 및 성문제 예방 대책 포함*목 차1.서론 2.청소년 성문제의 특징 3.청소년 성문제의 실태4.청소년 성문제의 유형 1)성고민 2)이성문제3)매춘이나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4)원조교제5)성경험6)청소년에 의한 성폭력 7)임신 출산 8)낙태5.청소년 성문제의 원인 6.청소년 임신 1)미혼모의 발생원인2)청소년 미혼모의 문제점3)우리나라 미혼모 복지 프로그램7.청소년 성문제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1)학교

  •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비행문제
  • 아동비행이 1991년 6.5%, 1992년 6.7%, 1993년 6.9%, 1994년 7.4%, 1995년 8.4%로 꾸준히 증가하다 1998년 이후 해마다 감소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2년 기준 전체 범죄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7.4%로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라 볼 수도 있겠지만 질적으로는 소년특별법범의 증가, 동기 없는 범죄 및 이욕범죄의 증가, 조폭화 및 절도범죄의 증가, 중학교 중퇴생 및 고등학교 재학생 범죄의 증가, 지위비행의 증가 등의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청소년비행의 선도대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