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1.1. 친환경농업
1.2. 친환경농산물이란?(인증제도)

2.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2.1. 친환경 농산물의 재배방법
2.2.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방식
2.3.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량

3.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3.1. 일반농산물의 유통
3.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4.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시장
4.1. 시장현황
4.2. 소비시장의 예
4.3. 소비자의 신뢰 및 선호도 분석
4.4.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

5. 나가며
5.1. 현재 문제점 파악
5.2. 개선방향 제시
본문내용
2.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
2.1. 친환경 농산물의 재배 방식
일반재배 농산물에서 저농약 재배로의 전환은 일단은 토양의 잡초제거를 위하여 살포하는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 시 살포하는 농약에서 고독성농약 살포를 금하며 기존농약 사용량의 절반정도만 사용하는 재배방법이다. 저농약에서 무농약으로 전환이 되는데 일체의 농약을 살포하지 않고 재배하는 방법이 무농약 재배이다. 무농약에서 전환기재배가 있는데 토양의 오염도 측정결과 유해한 성분이 없을경우 유기농재배로 농약을 사용치 않고 유기질 성분만을 이용하여 재배하는 방법이다.
2.2.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 방식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 방식에는 기업에 의한 생산방식과 영농조합이나 마을단위의 생산방식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기업에 의한 생산방식은 대기업이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농장과 연구소를 설치하고 있다. 이를 통한 생산방식은 자본 인력 기술이 결합된 신뢰받을 수 있는 브랜드상품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예시①>
(주)풀무원
1955년 원경선 원장이 경기도 부천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협동체의 형태로 풀무원농장을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목표로 이 농장은 현재에도 이어져 풀무원의 그린마케팅의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