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교육계획안 구성의 기초



Ⅱ.연간 계획안 및 선정이유


Ⅲ.월간 계획안


Ⅳ.주간 계획안


Ⅴ.일일 계획안


Ⅵ.교재 및 교구구성의 예


Ⅶ. 활동계획안

본문내용
Ⅰ. 교육계획안 구성의 기초
ⓛ철학적 기초

듀이의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중점으로 보아 계획안을 구성해 보았다. 따라서 주제가 생활주제로 구성이 되어있다. 또한 주제의 순서를 정할 때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참고로 하여 유아자신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포괄적인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해 보았다.

②심리학적 기초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이 학습을 선택하고 또래친구들과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중시하였으며 유아들 또한 환경에 영향을 주어 상호작용을 통한 발달을 도모하였다.

③사회적 기초
사회적 요구에 따라 종일제를 운영하고 영어교육도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최근 유치원 안과 밖의 안전사고 증가에 따라 안전교육을 중요시하여 계획을 해 보았다.

.
.
.
생태체계에 따라 미시체계인 가족에서 확장되는 중간체계인 이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다. 이웃에 대해 알아보면서 직업과 연관시켜 활동계획을 짜면 좋을 것 같아 직업에 대한 주제를 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먼저 유아가 살고 있는 자신의 집과 가장 가까이 접하고 있는 이웃을 알고,
두 번째, 동네로 확장하여 여러 기관들이 있음을 알고, 기관에 방문하여 기관들이 하는 일과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앎으로써 더불어 사는 사회를 알게 해주고자 주제로 정하였습니다.
세 번째, 동네에서 알게 된 직업 외에 더 많은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게 하도록 주제를 정하였다.
네 번째,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난 후,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위해 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직실무3C]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Contents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1) 자랑과 인정2) 판단과 존중3) 친구와 환경4) 성취감과 자신감5) 체험과 호기심2. 만 5세반 생활주제 선정과 내용1) 주제선정2) 주요내용3.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1) 주간 교육계획안2) 일일 교육계획안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1) 자랑과 인정많이 컸다는 자랑을 인정해 준다.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많이 자랐다는 기쁨에

  •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육과정의 운영 시 만5제 주제중심 교육계획안을 구상하고 신체운동건강
  • 교육과정의 운영 시 만5제 주제중심 교육계획안을 구상하고 신체운동건강의 활동 안을 자세하게 작성.Ⅰ. 만 5세 누리과정의 영역5세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2007년 개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제 2차 개정) 중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을 선별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만 3∼5세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5개 영역(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에 Ⅰ수준, Ⅱ수준, 공통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 [2019 교육과정4B][출처표기]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교육과정 4학년 B형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ContentsCⅠ. 머리말Ⅱ. 본 문1. 인성교육과정의 설명1) 주요개념2) 주요특징3) 인성교육프로그램2.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1) 유아들에게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설명2) 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3) 인성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4) 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5)

  • 2019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에서 제시하는 유아가 경험해야 할 59개 내용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선택된 내용으로 연령별(만3,4,5세)로
  • 2019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에서 제시하는 유아가 경험해야 할 59개 내용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선택된 내용으로 연령별(만3,4,5세)로 놀이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2019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2. 유아가 경험해야 할 59개 내용 중 선택 및 연령별(만3, 4, 5세) 놀이계획안 작성1) 만 3세2) 만 4세3) 만 5세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장관은 2019년 7월 19일 유아와 놀이중심의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확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누리과정 도입 전 유치원은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 →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