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세계관] 기독교 세계관과 다른 세계관과의 차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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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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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기독교 유신론과 다른 세계관과의 차이점
<기독교 유신론>
<이신론>
<자연주의>
<허무주의 >
<실존주의 >
<동양 범신론적 일신론>
<뉴에이지>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이 세계의 근본적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을 세계관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인간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 다르듯이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다. 허무주의, 긍정적인 세계관, 비관적인 세계관, 무신론적 세계관, 유교적 세계관, 불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뉴에이지, 실존주의, 실용주의, 자연주의, 이신론, UFO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세계관에 대해서 폭넓은 지식을 갖추어서 가장 완벽한 세계관인 기독교 세계관과 비교 할 수 있어야 하겠다.
2. 기독교 유신론과 다른 세계관과의 차이점
<기독교 유신론>
기독교 유신론의 명제는 하나님이시다. 이 하나님의 속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그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체계이다. 우주는 프로그램화되어 있지 않고 하나님이 우주 운행에 끊임없이 주관하시기 때문에 우주는 개방 체계이다. 둘째, 인과율의 일치체이다. 그러므로 우주에는 질서와 규칙이 있다. 하나님은 우주의 근원이시기 때문에 제 학문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독교 유신론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첫째,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인격이시며, 초월하시고, 내재하시며, 진지하시고, 주권자이시며, 선하시다. 둘째, 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므로 인격, 자기 초월성, 지적 도덕성, 사회성, 창조성 등을 지니고 있다. 셋째, 인간은 선하게 창조되었다. 그러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은 비록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파괴된 것은 아니지만 훼손되었다. 넷째, 인간의 죽음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과 함께 누릴 생명의 문이든지, 인간의 갈망을 궁극적으로 채워 주실 유일하신 분과 영원히 갈라서는 문이든지 둘 중 하나이다. 다섯째, 역사는 직선적인 것이며,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시켜 가는 의미 있는 시간들의 연속이다. 여섯째, 인간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방법은 기도생활을 통해서 교통할 수 있다. 예수님을 통한 기도만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다. 일곱째, 유신론의 세계관의 핵심은 하나님의 위대성이다. 기독교 유신론은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왔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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