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경영 - 21세기의학습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정의
⑵ 21세기 학습조직환경
2. 본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다양한 모형
⑵ 일류 기업의 학습조직 사례
⑶ 위 사례를 통한 한국 기업의 개선점
3. 결론
-우리가 생각하는 21세기 학습조직은?
본문내용
1. 서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정의
-개인 구성원들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전체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조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받은 Peter Senge는 학습조직이란 『조직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새롭고 포용력있는 사고능력을 함양하며, 집중된 열의가 자유롭게 설정되고, 학습방법을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Micheal Beck은 『지속적으로 조직이 그 자신을 변형시키면서, 조직 내의 모든 근로자들의 학습과 개인적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직』으로 학습조직을 정의하였고,
David Schwandt는 『조직이 정보를 가치 있는 지식으로 변환시키고, 변환된 지식을 장기적인 적응능력의 증대로 지속시키는 행동시스템과 행동담당자, 상징, 프로세스』를 학습조직으로 보았다.
Karen Watkins와 Victoria Marsick은 학습조직의 가장 핵심적인 강점으로 변화나 변형에 적응할 수 있는 고양된 조직의 역량을 지적하였다. 학습조직은 『사람들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하고, 작업생활의 질과 품질 혁신운동을 통합시킨다. 또한 학습을 위한 여유를 찾고, 협력과 이익공여를 조장하고, 질의 및 연구를 촉진시키며, 지속적인 학습기회들을 창출한다. 학습조직에서 학습은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하나의 지속적인 프로세스다. 이 프로세스는 작업과 동시에 진행되면서 작업과 통합된다. 학습조직에서 학습은 사람과 조직의 인식, 행위, 신념, 정신적 모델, 전략, 정책 그리고 절차를 변화시킨다. 조직학습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시스템 내에서 전체로서 적응하기 위한 반응의 은유이다』.
Kalas Melander는 『학습조직은 개인과 그룹 학습을 가속화하는 환경을 가진 조직이다.』라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학습조직의 각각의 개념들은 서로 다른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무형개념을 설명하는 서로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종합할 수 있다.
『학습조직』이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 해서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이라고 정의된다. 즉 조직학습 행위의 일상화․습관화로 인해, 언제라도 새 환경에 적합한 자기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⑵ 21세기 학습조직환경

1) 경제의 연성화
사회전체적으로 복잡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불확실성이 증대하였다. 특히 정부부문의 경우는, 과거 산업사회에 비해,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보와 지식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민간부문의 경우는, 경쟁이 과거어느때보다도, 치열해진 것이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된 경쟁구도하에서,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남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제는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만드는, 혁신능력만이 생존을 보장해주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원동력은 정보와 지식이다.

2) 급속한 환경변화
오늘날의 조직환경은 과거와는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기술발전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사회를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빠르게 몰아가고 있다 (Pont, 1995; Deal & kennedy, 1982; Toffler, 1970). 이에 따라 시간의 가치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시되고 있다. 급속한 환경변화는 조직의 신속한 대응을 요구하고, 이는 조직의 의사결정 패턴을 재구조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byyo***
    (2010.06.09 23:35:03)
회원 추천자료
  • 관리론 지식경영 요약 지식경영 교재 요약 지식경영 교재 과제
  • 관리론지식경영 요약 -목차-제 1장 미래의 조직제 2장 지식창조 기업제 3장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제 4장 전문가를 학습시키는 방법제 5장 창조적 마찰이 혁신의 동인제 6장 경험을 통한 학습의 도구 : 학습용 역사서제 7장 지식을 창조하는 연구개발제 8장 가치를 창조하는 전문적 지능서론 21세기를 앞두고 지식이 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 지식은 이미 고전적인 생산요소인 자본이나 노동보다 더 중요한 기업가치 창춘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 학습조직, 학습동아리
  • 조직구축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데에서 학습조직은 출발한다. 피터 센게(Peter Senge)는 21세기 경쟁력이 단지 상품의 질보다는 지식창출과 지식의 생산력에 좌우되는 만큼 지식 인프라 구축이 기업성패의 관건이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학습조직은 지식경영체계에서 새로운 지식 ‘창출’을 담당하고, 구성원, 조직, 기술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지식의 경제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 [전략경영] 안철수연구소 전략경영
  • ● 서 론Ⅰ. 기업 선정동기다가오는 21세기 지식사회는 경제적으로는 글로벌 무한 경쟁, 기술적으로는 정보기술의 첨단화, 정치적으로는 권력관계의 수평화, 사회적으로는 다원화와 인본주의 가치 중시의 방향으로 역동적 환경변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전사적 품질조직이나 학습조직 등을 통해 전략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조직을 재정비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일

  • [의사결정론]지식경영이란?
  • 경영의 프로세스지식활동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지식경영의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초에 지식을 창출하는 것에서부터 그렇게 창출된 지식을 다른 조직 구성원과 공유하며 조직 내에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창출, 공유, 저장, 재사용에 이르는 지식활동의 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는 이전의 내용에서 살펴보았듯이 사람, 전략, 프로세스, 기술 등이며 각 구성요소가 통합적으로 고려되어 지식경영을 위한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세기 후반부터 미국, 일본 등의 선진 국가들은 물론 한국 등의 신흥 국가에서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은 기업의 가치창출의 핵심을 변화시키기에 이르렀다. 이제 산업경제는 창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에 따라 21세기 기업과 그의 경영자들은 극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IT 기술의 확산은 기업 내 기술과 생산 자체뿐만 아니라 조직 구조와 문화, 그리고 과업까지 변모시키고 있다. 우리는 IBM과 인텔, 삼성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