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경영 - 21세기의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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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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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정의
⑵ 21세기 학습조직환경
2. 본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다양한 모형
⑵ 일류 기업의 학습조직 사례
⑶ 위 사례를 통한 한국 기업의 개선점
3. 결론
-우리가 생각하는 21세기 학습조직은?
- 본문내용
-
1. 서론
⑴ 21세기 학습조직의 정의
-개인 구성원들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전체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조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받은 Peter Senge는 학습조직이란 『조직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새롭고 포용력있는 사고능력을 함양하며, 집중된 열의가 자유롭게 설정되고, 학습방법을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Micheal Beck은 『지속적으로 조직이 그 자신을 변형시키면서, 조직 내의 모든 근로자들의 학습과 개인적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직』으로 학습조직을 정의하였고,
David Schwandt는 『조직이 정보를 가치 있는 지식으로 변환시키고, 변환된 지식을 장기적인 적응능력의 증대로 지속시키는 행동시스템과 행동담당자, 상징, 프로세스』를 학습조직으로 보았다.
Karen Watkins와 Victoria Marsick은 학습조직의 가장 핵심적인 강점으로 변화나 변형에 적응할 수 있는 고양된 조직의 역량을 지적하였다. 학습조직은 『사람들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하고, 작업생활의 질과 품질 혁신운동을 통합시킨다. 또한 학습을 위한 여유를 찾고, 협력과 이익공여를 조장하고, 질의 및 연구를 촉진시키며, 지속적인 학습기회들을 창출한다. 학습조직에서 학습은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하나의 지속적인 프로세스다. 이 프로세스는 작업과 동시에 진행되면서 작업과 통합된다. 학습조직에서 학습은 사람과 조직의 인식, 행위, 신념, 정신적 모델, 전략, 정책 그리고 절차를 변화시킨다. 조직학습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시스템 내에서 전체로서 적응하기 위한 반응의 은유이다』.
Kalas Melander는 『학습조직은 개인과 그룹 학습을 가속화하는 환경을 가진 조직이다.』라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학습조직의 각각의 개념들은 서로 다른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무형개념을 설명하는 서로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종합할 수 있다.
『학습조직』이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 해서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이라고 정의된다. 즉 조직학습 행위의 일상화․습관화로 인해, 언제라도 새 환경에 적합한 자기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⑵ 21세기 학습조직환경
1) 경제의 연성화
사회전체적으로 복잡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불확실성이 증대하였다. 특히 정부부문의 경우는, 과거 산업사회에 비해,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보와 지식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민간부문의 경우는, 경쟁이 과거어느때보다도, 치열해진 것이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된 경쟁구도하에서,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남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제는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만드는, 혁신능력만이 생존을 보장해주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원동력은 정보와 지식이다.
2) 급속한 환경변화
오늘날의 조직환경은 과거와는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기술발전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사회를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빠르게 몰아가고 있다 (Pont, 1995; Deal & kennedy, 1982; Toffler, 1970). 이에 따라 시간의 가치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시되고 있다. 급속한 환경변화는 조직의 신속한 대응을 요구하고, 이는 조직의 의사결정 패턴을 재구조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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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yo***
(2010.06.09 23:3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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