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립종합과학관 건립사업계획 검토보고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2. 사업추진 경위
3. 사업내용
가. 사업개요
나. 주요시설 및 내용
다. 투자계획
라. 특성화 및 차별화 방안
마. 기타
- 본문내용
-
제Ⅰ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개요
1. 사업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 사업의 추진배경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인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
해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제고가 필수적임.
- 소수 엘리트 중심의 과학기술개발만으로는 과학기술력을 증진하는데 한계
가 있으며, 범국민적인 과학기술 이해와 지지기반 확충이 필요
- 과학관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을 심어주며, 국민들에
게 과학적 마인드를 배양해 줌.
◦ 선진국에서도 과학관은 국가의 대표적인 과학문화시설로서 자국의 과학기술
력 홍보 및 국가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과학관의 중요성에 비해 우리나라의 인구대비 과학관수는 선진국의 1/6 ~
1/10 수준으로 과학문화시설의 확충이 시급한 실정임. <표 1>은 주요국의 과
학관수와 과학관 1개당 인구를 나타냄.
자료: 국립중앙과학관, 내부자료, 2003.
◦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관 수, 면적, 관람자수 등은 지역별로도 차이가 있음.
- 국립종합과학관이 대전에 위치하고 있고 현재 과천에 종합과학관을 건립
중에 있으나, 지리적 한계로 영남․호남 지역의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하기
는 어려운 실정임.
- 과학관 시설을 전시면적으로 환산할 때 수도권․대전 지역에 64.4%가 편
중되어 있으며, 과학관 이용 관람자 수에서도 80.3%가 동 지역에 집중되어
있음.
-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과학문화체험 기회측면에서 소외되어 있는 영남권
중심도시인 대구광역시에 국립과학관을 설립할 필요가 있음.
- 지역별 과학관 전시면적 및 관람자 수 비교는 <표 2>에 제시
□ 사업의 목적
◦ 참여정부의 주요 정책과제인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영남권 지역민
들에게 과학문화체험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 사업의 주된 목적임.
- 영남권은 수도권 및 중부권 등 타 지역에 비해 과학문화시설이 부족한 실
정으로, 과학관 건립을 통해 과학문화 기반시설의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
◦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학교와 연계한 청소년 과학탐구 활동의 지원 및 활성화
를 통해, 영남권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에게 과학 체험 및 교육의 장을 제공하
고, 향후 영남권 지방과학문화 확산의 전진기지로 활용
2. 사업추진 경위
◦ 사업추진경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아동복지에서 아동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부르크하르트 컴프레이션 코리아 면접 대비 비법서
- 자동차및산재보험실무_산업재해 보상보험의 후유 증상진료와 재요양급여의 의의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영화 가버나움을 보고 아동 인권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과 감상평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세요
- [공업수학] 중간고사 족보임다!!!!!
- 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현 디지털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변천사
- [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 [사학] 사고전서총목의 사부 항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