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문화와 교육, 교육의개념, 요소와 속성, 교재 17쪽~18쪽] 교육의 개념을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개념이 교재17쪽, 18쪽에 제시된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교재에 제시된 교육의 개념 (P17~P18정리) ------------------ 2
2. 김진규. 2008. 교육학개론에 제시된 교육의 개념 -------------- 3
3. 교재와 선택문헌에서 각기 제시된 교육의 개념에 대한 비교 ------ 6
Ⅲ. 결론 -------------------------- 7

Ⅴ. 참고문헌 ----------------------- 7

본문내용
1) 교육정의의 분류관점에 따른 개념
가)규범적 관점
. . .
나) 기능적 관점
. . .
다) 조작적 관점
. . .
① 인간행동
교육이 사람, 인간을 다루는 일임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기에 교육은 사람을 기른다. 인격을 함양한다. 인간을 만든다고 한다. 교육의 직접관심은 우선 인간이다.
교육은 그 자체가 발 벗고 경제발전에 나서는 것은 아니다. 경제 발전의 직접적인 전선활동은 산업활동이다. 교육은 이런 활동에 필요한 인간을 만듦으로써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관계에 있는 것이다. 또 교육은 농작물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농작물을 기를 줄 알고 기르려하는 인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인간을 좀 더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이 다루는 인간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하여 행동 내지 인간행동이라는 개념을 동원하려 한다. 인간의 행동에는 뛰고, 말하고, 울고 하는 등의 표출적, 피상적인 행동에 멈추지 않고, 지적사고, 가치관, 동기체제, 성격특성, 자아개념 등 이른바 내면적이고 불가시한 행동이나 특성에 보다 큰 관심을 갖는다.
참고문헌
조용환,윤여각,이영규 공저. 2006. 문화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진규. 2008. 교육학개론. 학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문화사.문미선 외 역(1996), 새로운 의미론, 한국문화사.허 발 역(1997), 현대 의미론의 이해, 국학자료원.원명옥 역(1998),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한국문화사.3.연구사 심재기 외(1980), “국어어휘론 대학원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1) : 국어 어휘론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36. 김종택(1982), “국어의미론 연구 30년 : 그 반성과 다짐,” 전국국어국문학연구발 표대회초.조항범(1989), “국어어휘론연구사,” 국어학19.김형철(1992), “어휘론 연구사,”

  • 장애인상담과교육2) 장애인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이유 향후보완및발전방안 등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0k
  • 교육2) 이 장에서는 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의 이유, 향후 보완 및 발전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3장 이상).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관련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총 3장 이상). 관련 법규는 구체적인 법규명과 간략한 내용 설명으로 소개 가능합니다. 법규 전문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법규가 없다면, 어떤 규정을 기대했는지 설명하고, 부분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방향을 정하되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내면화 교육의 부족’에 초점을 두어 ‘내면화’의 본질을 밝히고, 그것이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구현해 나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2. 내면화의 개념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속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발현되는 영역은 문학 영역이다. 정의적 영역 교육은 어떤 덕목들에 대해 알고 있다는 지식의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가

  • 취미와예술2D)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0k
  • 유아,문화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Ⅰ. 서 론한국 사람은 유난히

  • 교육과정및평가 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 모형의 가장 중요한 한계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 하나 선정하여 그 이유(왜 그 학습과제를 평가하는 데 관찰법이 적합한가?)와 함께 제시하고, 평가를 수행할 때의 상황과 조건, 그리고 평가 시 사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제시하시오. (10점)* 분량은 제한 없음.6. 아래 20개의 점수분포에 대해서 괄호 안에 알맞은 숫자를 기입하시오. (12점)1, 2, 3, 4, 5, 5, 7, 8, 8, 8, 10, 11, 13, 14, 15, 15, 16, 17, 18, 20참고문헌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