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1. HDTV(High Definition TV) 방송 서비스 및 제작 특성
2. SFN 및 이동 수신 서비스
3. 유료방송 서비스
4. 데이터방송 서비스
5. 대화형(Interactive) TV 서비스
6. T-Commerce(전자상거래)
Ⅲ.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1. 도입의 수준과 유형
1) 제 4 네트워크 수준의 도입 방안
2) 현행 구조 유지 아래서 단일 신규채널 도입 방안
2. 신규채널의 정체성 확보 방안
3. 운영 재원 확보 방안
Ⅳ.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1. 시청률 경쟁의 겉과 속
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청률과 대중선호도의 차이
3. 연예제작사 과잉과 담합, 정체성의 상실
4. 연예인의 홍보창구, 상징자본의 ‘신탁은행’
5. 문화적 콘텐츠의 빈곤, 제작환경의 열악함
Ⅴ.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Ⅵ.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Ⅶ.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Ⅷ.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1. 해외 지상파방송 재송신정책 결정의 특징
2. 시사점 및 고려할 점
Ⅸ.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1. 공신력의 부족
2. 제휴 또는 연합
3. 탤런트 인플레이션 억제
4. 인수합병
5. 진입 장벽 철폐
6. 미디어 난개발 지양
7. 연구개발에 너무 인색하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위기의 실체`는 시청률 감소와 경영적자임이 드러났고 그러한 결과를 가져온 원인으로 수용자 변화, 달라진 매체 환경, 그리고 경영진 자질 부족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것은 위기의 원인을 방송사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때 방송인 들은 위기의 주원인을 내부적 요인보다는 외부적인 요인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다. 곧 수용자의 매체 이용형태가 달라졌다든가 다매체, 신매체의 등장 탓이라든가 현행법과 제도가 지상파 방송에 불리하게 되어 있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반대로 방송사 바깥의 시각은 우리 방송의 위기를 부른 귀책사유를 방송사 내부의 요인에 두고 있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방만한 경영, 불필요한 지출이나 고임금등 고비용 상황, 독자실패, 그리고 경영진의 대처능력 부족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수용자의 취향과 욕구가 변한다는 것,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가 계속 등장한다는 것, 그리고 글로벌화 시대에 매체 환경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 또 정부의 규제정책이 변한다는 것은 결코 새로운 사실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에 예견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얼마나 아마추어적이냐 하는 것은 일부 방송인들의 인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지상파방송이 위기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13.9%는 그 이유로 크게 다음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다매체 환경 속에서도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은 지속된다.
둘째, 경영수지 악화 현상을 타매체가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여 보도하기 때문이다.
셋째, 현 경영수지 악화는 구조적 요인이 아니라 경기 침체로 인한 현상이기 때문이다.
정말 그렇다면 공영방송 사장은 왜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고 중간광고 허용, 협찬노출과 가상광고 도입, 방송시간 자율화 등을 요구하는가? 더구나 이 것은 최고 경영자로서 대단히 안이한 자세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경영 개선에는 관심을 쏟지 않고 시청자를 볼모로 불로소득을 얻겠다는 발상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의 위기는 국민신뢰 추락에서 시작된다. 지상파 방송의 위기는 공영성의 실종에서 찾아야 한다. 연합뉴스는 "안팎의 적에 둘러싸인 지상파 방송"이란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 참고문헌
-
김동규(1997) /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작 메커니즘에 대한 경제적 분석: 수직적 통합과 하도급 거래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제9호
김대호(2002) / 지상파방송(역외) 재송신 정책, 방송위원회 주최 역외재송신 관련 전문가 토론회 발제문
김승수(2002) / 공영방송의 재원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
김동규(2000) / 방송환경변화와 지역방송의 경영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문화방송
박소라(2001) /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위원회(2001) / 200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조항제(1998) / 방송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지상파 방송산업의 수직적 통합구조의 변화 전망을 중심으로, 부산대 언론정보연구소(편), 21세기 미디어산업의 전망,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