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1. HDTV(High Definition TV) 방송 서비스 및 제작 특성
2. SFN 및 이동 수신 서비스
3. 유료방송 서비스
4. 데이터방송 서비스
5. 대화형(Interactive) TV 서비스
6. T-Commerce(전자상거래)

Ⅲ.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1. 도입의 수준과 유형
1) 제 4 네트워크 수준의 도입 방안
2) 현행 구조 유지 아래서 단일 신규채널 도입 방안
2. 신규채널의 정체성 확보 방안
3. 운영 재원 확보 방안

Ⅳ.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1. 시청률 경쟁의 겉과 속
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청률과 대중선호도의 차이
3. 연예제작사 과잉과 담합, 정체성의 상실
4. 연예인의 홍보창구, 상징자본의 ‘신탁은행’
5. 문화적 콘텐츠의 빈곤, 제작환경의 열악함

Ⅴ.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Ⅵ.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Ⅶ.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Ⅷ.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1. 해외 지상파방송 재송신정책 결정의 특징
2. 시사점 및 고려할 점

Ⅸ.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1. 공신력의 부족
2. 제휴 또는 연합
3. 탤런트 인플레이션 억제
4. 인수합병
5. 진입 장벽 철폐
6. 미디어 난개발 지양
7. 연구개발에 너무 인색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위기의 실체`는 시청률 감소와 경영적자임이 드러났고 그러한 결과를 가져온 원인으로 수용자 변화, 달라진 매체 환경, 그리고 경영진 자질 부족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것은 위기의 원인을 방송사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때 방송인 들은 위기의 주원인을 내부적 요인보다는 외부적인 요인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다. 곧 수용자의 매체 이용형태가 달라졌다든가 다매체, 신매체의 등장 탓이라든가 현행법과 제도가 지상파 방송에 불리하게 되어 있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반대로 방송사 바깥의 시각은 우리 방송의 위기를 부른 귀책사유를 방송사 내부의 요인에 두고 있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방만한 경영, 불필요한 지출이나 고임금등 고비용 상황, 독자실패, 그리고 경영진의 대처능력 부족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수용자의 취향과 욕구가 변한다는 것,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가 계속 등장한다는 것, 그리고 글로벌화 시대에 매체 환경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 또 정부의 규제정책이 변한다는 것은 결코 새로운 사실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에 예견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얼마나 아마추어적이냐 하는 것은 일부 방송인들의 인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지상파방송이 위기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13.9%는 그 이유로 크게 다음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다매체 환경 속에서도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은 지속된다.
둘째, 경영수지 악화 현상을 타매체가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여 보도하기 때문이다.
셋째, 현 경영수지 악화는 구조적 요인이 아니라 경기 침체로 인한 현상이기 때문이다.
정말 그렇다면 공영방송 사장은 왜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고 중간광고 허용, 협찬노출과 가상광고 도입, 방송시간 자율화 등을 요구하는가? 더구나 이 것은 최고 경영자로서 대단히 안이한 자세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경영 개선에는 관심을 쏟지 않고 시청자를 볼모로 불로소득을 얻겠다는 발상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의 위기는 국민신뢰 추락에서 시작된다. 지상파 방송의 위기는 공영성의 실종에서 찾아야 한다. 연합뉴스는 "안팎의 적에 둘러싸인 지상파 방송"이란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참고문헌
김동규(1997) /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작 메커니즘에 대한 경제적 분석: 수직적 통합과 하도급 거래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제9호
김대호(2002) / 지상파방송(역외) 재송신 정책, 방송위원회 주최 역외재송신 관련 전문가 토론회 발제문
김승수(2002) / 공영방송의 재원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
김동규(2000) / 방송환경변화와 지역방송의 경영전략,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문화방송
박소라(2001) /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위원회(2001) / 200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조항제(1998) / 방송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지상파 방송산업의 수직적 통합구조의 변화 전망을 중심으로, 부산대 언론정보연구소(편), 21세기 미디어산업의 전망, 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J E&M, 지상파TV와의 승부
  • 방송은 그저 지상파에서 제공하는 모든 사람들의 needs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않았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고 사람들의 TV프로그램에 대한 needs는 다양해졌다. 그 일례로 음악채널, 스포츠채널, 게임채널, 만화채널, 영화채널 등 사람들의 다양한 needs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수많은 채널들이 생겨났다.또한 최근 많은 케이블TV의 흥행성공으로 케이블TV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케이블TV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슈퍼스타K

  • [다채널시대]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 심의제도, 영상물유통,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방송광고, 방송정책, 방송분야 고시 분석
  • 채널, 다채널시대의 심의제도,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다채널시대의 방송광고, 다채널시대의 방송정책, 다채널시대의 방송분야 고시 분석Ⅰ. 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Ⅱ. 다채널시대의 심의제도1. 영화 프로그램의 심의현황2. 현행 심의제도의 한계1) 제도적 제재 방식의 문제 2) 프로그램 내용 심의 방식과 기준의 모호성3. 심의방식과 제도의 개선안 1) 자율심의 강화와 사후심의의 효용성 2) 제도적 제재 개선방안

  • 콘덴츠 시장현황과 수익구조
  • 지상파 재전송 시장방송 콘텐츠는 오락이나 뉴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정보재화로서의 경제적 특성과 콘텐츠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오늘날 지상파 방송콘텐츠는 유료방송 시장에서 그 영향력은 막강하다. 부족한 콘텐츠의 양에도 문제가 있지만 지상파방송사의 높은 매체력과 콘텐츠 품질로 인해 모든 신규 플랫폼이 지상파방송사 콘텐츠를 확대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시장에 새로 진출하는 신규 플랫폼이 자신의 경쟁력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방송의 장점 - 529.3 방송의 패러다임의 변화 529.4 미국의 디지털 방송 - 539.5 영국의 디지털 방식 - 569.6 일본의 디지털 방송 - 609.7 디지털 방송의 과제 - 639.8 정책제언 - 641.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텔레비전에 익숙한 것은 편한 자세로, 여러 채널을 마음대로 선택해 볼 수

  • [방송경영분석] KBS 경영분석
  • 광고수입 감소2) 운영미비4. 해결방안1) 수신료 인상2) 지역 광역화3) 사업 다각화5. 결론KBS 경영분석Ⅰ. kbs 소개1. 개요KBS는 현재 KBS 1TV와 KBS 2TV 그리고 위성방송 KBS Korea, KBS World 등 4개의 TV채널을 운용하고 있다. 1,2,3 라디오와 1,2 FM 그리고 사회교육방송과 KBS WORLD Radio 등 7개 라디오채널을 운용하면서 TV와 라디오를 합해 매주 260여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9개 주요도시에 방송총국, 9개 지역에 방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