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인간의 본질, 성령, 죄, 계약, 바르트, 신학적 인간학, 인간 구원, 신학] 성경에 나타난 인간의 본질, 성령과 죄, 계약과 인간의 응답,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 인간 구원을 위한 새로운 신학의 요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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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경에 나타난 인간의 본질
1. 삼분설(三分說)
1) 내용
2) 성경의 증거
3) 비판
2. 이분설(二分說)
1) 내용
2) 성경 증거
3. 영혼에 관한 용어들
1) 혼(soul)
2) 영(spirit)
3) 마음(mind)
4) 양심(conscience)
5) 육신(flesh)
4. 영혼과 육체의 관계

Ⅲ. 성령과 죄
1. 불신앙의 죄
2. 그리스도의 의
3. 사단의 심판

Ⅳ. 계약과 인간의 응답
1. 시내산 계약과 인간의 응답
2. 예언자들의 계약 관념과 인간의 응답
3. 다윗 계약과 인간의 응답

Ⅴ.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
1. 인간학의 견해들
2. 철학적 인간학: 인간의 본질은 없다.
1) 고전적 인간관
2) 근대적 인간관
3) 현대적 인간관
3. 신자연, 역사신학의 인간이해: 인간현상은 그리스도를 지향한다
4. 신의 계약 대상자로서의 인간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의 기준
1) 예수그리스도의 선택과 신학적 인간학
2) 참사람: 인간성의 기본형식과 하나님의 형상
5. 시간 속에 사는 영혼과 육체의 통일체로서의 인간
1) 영혼과 육체의 근거로서 하나님의 영
2) 영혼과 육체: 그 상호 관계성, 특수성, 상호질서

Ⅵ. 인간 구원을 위한 새로운 신학의 요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경에 나타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피조물중에서 으뜸가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 1:26-28; 요 1:1-13)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불순종하여 범죄 하게 된 것이다.(창 3:1-24) 이것은 시편 51편에 있는 참회와 자복의 기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는 참회와 자복의 기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는데 이성, 양심, 의지, 사랑 등이 모두 다 불순종의 해독을 받았다. 이 죄악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하였으며 사회악의 씨앗이 되었다. 이것이 자연인에 대한 성경의 고찰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한 형제가 되어야 마땅했으나 죄는 이것을 불가능하게 하였다.(요 2:2-6; 고전 2:14; 15:41-49; 롬 1:18-32; 약 3:1-10) 성경은 인간이 얼마나 악하며 범죄 한 인간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창 19:1-11, 30-38; 삿 9:1-6; 19:1-30; 삼상 15:1-3; 삼하 11:26; 왕하 25:7; 마 2:16-18) 인간에 대한 지나친 낙관주의를 성경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오히려 성경은 죄악과 범죄에 대한 경고를 계속하고 있다.(산하 12:1-14; 잠 7장; 사 1:4-15; 삿 22:1-12; 암 6:1-11; 갈 5:16-21) 그러나 인간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나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성경은 인간의 범죄와 타락, 육의 일과 심판을 말하고는 있지만 동시에 속죄, 중생, 성령, 성화, 부활, 영생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참고문헌
△ 김재진(1998), 칼바르트의 신학해부, 서울:한들출판사
△ 윤성범(1968), 칼 바르트, 서울:대한기독교서회
△ 이석호, 인간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조르즈 까잘리, 최영 역(1993), 칼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한기독교서회
△ C.A. 반 퍼슨, 몸·영혼·정신:철학적 인간학 입문
△ Schaeffler, Richard, 종교철학
△ Vergez, Andre, 인간학·철학·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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