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일야구도하기, 방경각외전, 허생전] 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 박지원의 사상과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및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연암 박지원의 방경각외전,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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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암 박지원의 생애

Ⅱ. 연암 박지원의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2.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3.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Ⅲ.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Ⅳ.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Ⅴ. 연암 박지원의 방경각외전
1. 〈마장전〉-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를 풍자
2. 〈예덕선생전〉- 직업적 차별 타파와 천인의 성실성
3. 〈민옹전〉- 무위도식하는 유생의 풍자와 미신의 타파
4. 〈광문자전〉- 거지 두목인 광문자를 통해 양반 사회의 간접적 풍자
5. 〈서광문저후>
6. 〈양반전〉- 양반 생활의 허식과 부패상을 폭로
7. 〈김신선전〉
8. 〈우상전〉 - 나라의 인재 등용의 맹점 비판

Ⅵ.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
1. 인물의 유형
1) 전형적 성격
2) 입체적 성격
2. 배경
1) 공간적 배경의 구조
2) <허생전> 창작 당시의 사회적 배경
3) <허생전> 창작의 시대적 배경
3. 작품의 구성과 내용 분석
1) 작품의 구성
2) 내용 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암 박지원의 생애
북학파의 거성인 연암 박지원(1737-1805)을 새삼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는 일찍이 우암 송시열 일계의 고루한 학자들이 존명사상에 얽혀서 아무런 실천이 없는 유명무실한 북벌책을 부르짖음에 반하여 북학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중국의 산천, 풍토와 문물, 제도에 대하여 오랫동안 염모하였는데, 급기야 그 숙원이 이룩되어서 그들의 통도, 요새를 신력하고는 더욱 자신이 만만하여, 모든 역사, 지리, 풍속, 습상, 고거, 건설, 인물,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문학, 예술, 고동 등에 이르기까지 이에 수록되지 않은 것이 없었다. 그는 고정된 하나의 틀로써 만 가지를 강요하는 과거 제도를 비난했고 벼슬하는 일에 초연했다. 그러나 천성적으로 호방하고 워낙 사람을 좋아했던지라, 곁엔 늘 지인들이 끊이지 않았다. 그의 제자로는 박제가, 이덕무, 유득공 등이 있고, 그의 절친한 친구로는 당시 양물에 밝았던 홍대용이 있다. 흔히 연암은 다산 정약용과 비견되곤 한다. 정약용이 벼슬하길 좋아하고 체제 순응적으로 살았다면, 연암은 양반이면서도 양반을 풍자하고, 벼슬엔 초연했다.

Ⅱ. 연암 박지원의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습을 다듬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즉 연암은 글을 쓸 때에는 사실을 그대로 꾸밈없이 표현하는 진실이 으뜸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아래 글에서 그의 이러한 생각을 확인해 보자. ‘말은 반드시 큰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한 分(분) 한 毫(호) 한 釐(이)라도 다 말할 만한 것이다. 기와조각이라고 왜 버릴 것인가.’ 이 말 가운데서 거울처럼 비치는 진실이 그대로 훌륭한 글이요. 문학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강동엽 - 열하일기 연구, 일지사, 1988
김인규 - 북학사상의 철학적 기반과 근대적 성격, 다운샘, 2000
김일렬 -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1
김혈조 - 박지원의 산문문학,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소, 2002
김지용 -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4
조동일 -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78
정익섭 - 박지원의 생애와 사상, 연암연구, 계명대출판부,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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