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이황, 고봉 기대승, 사단칠정, 인식론]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 이황의 인식론,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1. 이기개념상의 주리의 기반
1) 개념과 주리사고의 원형
2) 이의 우월성
3) 이의 근원성
4) 주리적 이기이원설
2. 주리적 이기설의 특징

Ⅲ. 퇴계 이황의 인식론

Ⅳ. 퇴계 이황의 건강 관리법

Ⅴ. 퇴계 이황의 사숙자들

Ⅵ.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퇴계는 한때 성균관 대사성으로서 사학의 유생과 교육자들에게 나라가 학교를 만들어 교육하는 목적에 대하여 지도한 일이 있었다. 퇴폐한 공교육으로서의 개혁의 가망이 없어지자 인간성회복과 윤리 도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서당 교육을 펴 나갔다. 청나라 때 중국이 신주국보(神州國寶) 제 1호로 공정한 성학십도(聖學十圖)는 선조에게 성학(聖學)을 가르쳐 바른 정치를 할 목적도 있었지만 국가의 교육과 학문을 옳은 길로 개혁하려는 목표가 더 컸다. 십도의 간행 과정에서 퇴계의 의도가 잘 드러나지만 내가 나라를 위하는 일이 오직 이 일에 있다. 율곡 이이에게 밝힌 말로도 그의 교육의지를 분명히 알 수 있다. 퇴계의 이기론(理氣論)과 천명관(天命觀),경사상은 오랫동안 연구해설 해왔지만 자연 법칙인 진리를 깨닫게 하여 인간생활을 올바르게 이끌고자 했던 그의 철학을 이해 못하고 원론적인 이법(理法) 자체 해석에만 치중하여 이론이 더욱 어렵게 되고 말이 많게 되었다. 하늘, 상제, 천명이라고 표현되는 대자연의(천도) 질서를 곧 이(理)로 보았다. 자연법칙은 이지러지지 않고(천도) 산처럼 모든 것을 인자하게 포용하고(인)공평하게 모두를 살리고(의)사시의 질서에(예) 따라 지혜로운 물같이 그 나름의 분수를 지키는(지) 융합(融合)의 덕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법칙속(천도)에서 자연의 한 부분으로 태어난 인간은 비상한 기질을 지녀서 순리의 바른 이법을 어기고 때로는 성질(칠정)을 부려 자연에게서 입은 공덕을 저버리는 경우가 많다.

Ⅱ. 퇴계 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기설로 이루어짐은 더 말할 나위 없다. 그리고 긍의 이기설이 대체로 기보다 이에 치중하는 이른바 주리의 특징을 가진다는 것도 학계에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퇴계는 대체로 기보다 이를 더 중요시하는 입장을 택함으로써,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주리설의 특징을 지니게 한다.

참고문헌
권오봉, 이퇴계의 실행유학, 학지원
권오봉(1997), 퇴계 선생 일대기, 교육과학사, 1997
김유혁, 우리에게 있어서 이퇴계는 누구인가, 항산문고, 2001
노인숙(1999), 이이론 한국시조작가론, 국학자료원
윤사순(1995), 퇴계 철학의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상은 역, 이황의 성학십도(성학십도)중에서 제일 태극도 풀이, 삼성출판사
정재호(1996), 도산십이곡의 구조, 민족문화연구2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이론] 퇴계 이황의 사상 및 전략적 의미
  • 특징이다. 이렇게 된 까닭은 건강이 좋지 않은 탓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소망이 벼슬에 있지 않고 학문에 있었기 때문이다.퇴계의 중요한 저술 또한 주로 노년으로 접어드는 50대 이후에 이루어졌다. 그의 저술 가운데 천명도설(天命圖說 : 1553년)과 천명도설후서(天命圖說後敍 : 1553년), 고봉 기대승(高峰 奇大升 : 1527~1572)과의 8년 간에 걸친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 錄辨 : 1559~1566),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 1556), 자성록(自省錄 : 1558), 전습록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퇴계의 사상 중에서 상담과 관련이 되는 부분은 심성론, 다시 말하면 사람의 마음을 다룬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퇴계는 16세기 중반에 주리적 이기이원론의 토대 위에서 기대승과의 4단7정론을 통하여 한국 성리학의 특징인 심성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수양론의 실천방법을 정밀하게 규명함으로써, 조선시대 성리학의 기본 틀을 정립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1) 이기론(二氣論

  • 이퇴계 사상과 언론활동
  • 특징이다. 이렇게 된 까닭은 건강이 좋지 않은 탓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소망이 벼슬에 있지 않고 학문에 있었기 때문이다. 퇴계의 중요한 저술 또한 주로 노년으로 접어드는 50대 이후에 이루어졌다. 그의 저술 가운데 천명도설(天命圖說 : 1553년)과 천명도설후서(天命圖說後敍 : 1553년), 고봉 기대승(高峰 奇大升 : 1527~1572)과의 8년 간에 걸친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 錄辨 : 1559~1566),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 1556), 자성록(自省錄 : 1558), 전습록

  • 한국의 유학사상
  • 이황의 영남학파(嶺南學派)와 이이의 기호학파(畿湖學派)가 대립, 부단한 논쟁이 계속되었다. 이는 마침내 동인(東人)과 서인(西人) 사이에 벌어진 당쟁(黨爭)의 이론적인 근거가 되기에 이르렀다.(3).사단칠정에 대한 이황과 이이의 입장.이황퇴계의 학문은 성리학이었다. 그는 당시까지의 성리학을 주희를 중심으로 총정리하고 집대성하였다. 퇴계의 사단칠정론을 말하기에 앞서 그의 理와 氣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퇴계는 理와 氣는 서로 다른 것

  •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교육사상
  • 퇴계의 뜻과 놓아주지 않으려는 임금의 뜻이 항상 교차하여 문서상의 임명과 사퇴가 계속된 것이 노년기의 특징이다. 이렇게 된 까닭은 건강이 좋지 않은 탓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소망이 벼슬에 있지 않고 학문에 있었기 때문이다. 퇴계의 중요한 저술 또한 주로 노년으로 접어드는 50대 이후에 이루어졌다. 그의 저술 가운데 천명도설과 천명도설후서(1553), 고봉 기대승과의 8년 간에 걸친 사단칠정논변(1559-1566), 주자서절요(1556), 자성록(15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