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행동] 일상생활행동의 개념과 특성, 중도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자폐아동의 일상생활행동,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중증중복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특수학교의 일상생활행동 치료훈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일상생활행동의 개념과 특성
1. 일상생활행동의 개념
2. 일상생활행동의 특성
Ⅲ. 중도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1. 중도 장애의 개념
2. 일상 활동에서의 선택하기 기회 증가
Ⅳ. 자폐아동의 일상생활행동
1. 자폐아동의 일상생활행동의 개관
2. 자기관리 중재에 대한 개관
1) 자기관리 중재의 배경
2) 자기관리 중재의 개념
3) 자기관리 중재의 효과
Ⅴ.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1. 성격
2. 특성
3. 목표
4. 방침
Ⅵ. 중증, 중복장애인의 일상생활행동
1. 중증, 중복장애인의 특징
2. 일상생활훈련
1) 식사훈련
2) 용변 훈련
3) 목욕과 의복 착·탈의 훈련
4) 자세교정훈련
Ⅶ. 특수학교의 일상생활행동 치료훈련
1. 성격
2. 목표
3.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일상생활행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일상생활행동은 연속적인 행동 반응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일상생활행동은 자연스런 상황일 때 가장 학습이 잘 된다. 셋째, 일상생활행동은 행동 발생률이 낮지만 규칙적인 일상생활로써 수행된다. 넷째, 일상생활행동이 유용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행해져야 하며,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일상생활행동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교육하고 계획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학생에게 가르치는 행동들은 서로 분리된 행동일 수도 있으나, 특정 기능이나 복잡한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함께 작용하는 일련의 분리된 행동들의 연속일 수도 있다. 또한 칫솔로 이닦기, 식사하기, 입실행동 등의 기술들이 학생에게 유용하게 되기 위해서는 좀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개의 서로 다른 행동들을 특정 순서에 따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식사지도에 대한 예를 들면, 식사행동은 학생이 배고플 때 학습 활동이 가능하고, 식사하는 행동이 의미가 있다. 셋째, 일상생활행동은 학생의 전 생애를 통해 매일 발생하는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일상적인 활동들이 하루에 발생하는 횟수가 많지 않으므로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 넷째, 사회에서 정서장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타인으로부터 도움을 최소로 받고,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특정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이 배운 행동들을 새로운 환경에서 일반화시켜야 하며 타인에 대한 의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하였다.정서장애 학생들의 일상생활행동 특성은 첫째, 기능적인 습득된 행동들을 자발적으로 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이다. 교실과 같은 구조화된 환경에서는 적절한 행동을 하다가도 일반화가 어렵고, 습득된 행동들을 잘 유지하지 못한다.
- 참고문헌
-
1. 강위영·권명옥, 자폐성 아동의 이해, 특수교육, 1998
2. 남근희, 자폐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 대학교, 1994
3. 임안수, 21세기 시각장애인의 복지 발전 방향, 1994
4. 이상춘·강위영·조인수, 장애인 직업적응을 위한 재활방법, 서울:성원사, 1992
5. 장은석, 중도장애인의 여가문화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2007
6. 정갑영, 장애인 문화복지 개념과 현황,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수석 연구원
7. 한국인지과학연구소,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적용, 양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증중복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자폐성장애아,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산만아(정신산만아동),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동), 특수아(특수아동), 말더듬아(말더듬아동), 미숙아(미숙아동)
- [복지] 장애인 레포트
- [특수교육, 특수, 교육, 전공과, 전공, 직업, 직업교육]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현황 및 실태조사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