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의 유형
3. 의사결정모형

Ⅱ. 기획과정의 참여
1. 참여의 의미
2. 참여의 조건
3. 참여의 장애

Ⅲ.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참여의 순기능
2. 참여의 역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참여의 순기능
1) 참여에서 얻는 만족
(1) 참여는 심리적 또는 상징적인 것이다. 자기결정, 독립 또는 권력에 대한 욕구 때문에 개인은 만족을 얻는다. 예컨데 참여는 성원으로 하여금 자기가 중요하고 우수하며 또는 성공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참여는 자존심을 높여 준다고 할 수 있다.
(2) 참여는 어떤 물리적 또는 실용적 보답을 가져 올 수 있다. 참여하는 자는 의사를 결정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의 이익과 일치하도록 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참여적 결정은 계층적 결정보다 모든 참여자의 욕구와 이익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고 통제를 제멋대로 불리하게 하는 경향을 덜할 것 같다.
(3) 참여는 흔히 본질적으로 만족을 주고 있다. 예컨대 재미있는 토픽을 토의하고 주요한 결정을 하는 집단회의가 구성되는 것이다. 지적 기술적 인간관계의 기술을 요하는 도전적 활동이 포함되기도 한다.

2) 참여와 성과
(1) 참여는 직무만족과 사기를 재고하는데 효과적이다. 참여자는 결정의 성격에 영향을 주어 자기의 이해 관심을 반영할 뿐 아니라 참여의 결과와 상관없이 자체를 가치롭게 느낀다.
(2) 기획과정에 참여를 증대 시켜야 한다는 논의는 보다 나은 결정의 생산보다는 그 결정을 집행할 때 참여자들의 사명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서 나온다. 참여는 결정에 대한 반감을 줄이고 공감을 얻으며 보다 순조로운 수행을 보장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현철(2008) 관광학개론, 시대고시기획
강익준(2008) 관광학개론, 삼영서관
권영찬 이성복 공저(2002) 기획론(企劃論), 법문사
최항순(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 방송대학
김기식(2007) KS행정학, 열린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과제라는 것이 명백해 진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교육의 개혁은 어느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겠는가? 주지하듯이 오늘날 한국교육은 인격의 성숙이라는 교육의 본질적 과제에 충실하기 보다는 소유실현이라는 교육의 수단적 가치가 지배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삼십여 년 간에 걸쳐 이루었던 기적같은 경제성장의 과정속에서 교육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는 믿음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현재 당면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D형] 기획이론의 사상적 스펙트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기획의 본질적인 규범 즉 이념 중의 하나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2) 민주성기획에서의 민주성은 내용적 측면과 과정적 측면에서 다같이 추구되어야 한다.우선 내용적 측면에서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기회균등, 사회정의와 형평 등의 가치를 계획목표 속에 충분히 반영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음에 과정적 측면에서는 계획수립과정에서의 광범한 참여를 통하여 대표성을 높이고 개인의 지적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곧 민주성을 실현하는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용어2.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분류1. 기획의 분류(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2) 강조점에 따른 분류2. 기획의 구분(1) 전략기획(2) 부분기획(3) 업무기획Ⅲ. 기획의 필요성1. 문제의 효과적 대처 2. 조직의 지휘 통제하는 수단 3. 자원 낭비 방지 4. 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5. 변화와 개혁 촉진 6. 국가발전의 효과적인 수단 Ⅳ. 기획의 요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과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과정을 설명하시오.Ⅰ. 기획과정의 개념Ⅱ. 기획과정1. 목표설정 및 상황분석1) 목표의 설정(1) 목표의 설정 의의(2) 목표의 요건 (3) 목표설정의 과정2) 상황분석 (1) 상황의 분석 개념(2) 상황분석의 방법2. 기획전제의 설정1) 기획전제의 개념2) 기획전제의 종류-예측기법3) 성공적인 기획전제의 요건3. 대안탐색 및 분석1) 대안의 탐색2) 결과 예측4. 최종안 선택1) 가치판단2) 불확실성에 대한 조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용어2.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분류1. 기획의 분류(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2) 강조점에 따른 분류2. 기획의 구분(1) 전략기획(2) 부분기획(3) 업무기획Ⅲ. 기획의 필요성1. 문제의 효과적 대처 2. 조직의 지휘 통제하는 수단 3. 자원 낭비 방지 4. 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5. 변화와 개혁 촉진 6. 국가발전의 효과적인 수단 Ⅳ. 기획의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