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식품영양학과] 유전자 재조합을 통한 균주 개량 기술을 설명하시오o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식품미생물학4D) 유전자 재조합을 통한 균주 개량 기술을 설명하시오o0
식품영양학 식품미생물학4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의 개념
2. 미생물 연구의 필요성
3. 대사공학 (Metabolic engineering) 기술
4. 균주개량 기술
5. GMO와 이전의 품종개량 생물체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6. 유전자 재조합 품목의 균주개량기술을 통한 실용화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세기에 들어와서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류는 다른 생물종보다 보다 높은 위치를 점하였다. 과학의 발전과 변화의 특징은 거대 과학(big science), 실용성 강한 생명과학, 절대적 객관적 진리에서 상대적으로 확실한 지식 추구로의 변화, 독립적인 과학자 사회에 대한 시민의 개입등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과학이 인류에게 준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과학의 발전은 경제적․문화적 발전을 가져왔으며 인류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둘째, 과학의 발전은 또 다른 문제, 즉 환경문제를 등장시켰으며 영원히 지속가능하리라 생각하였던 인류의 가치를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서 아이니컬 한 것은 과학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인한 환경오염문제를 과학의 발전으로 이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도 과학은 진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대 과학에서 생명공학은 실용성이 강한 과학학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간게놈프로젝트’ 라고 하는 목표를 두고 있는 이 학문은 유전공학에 있어서 놀라운 산출물들을 탄생시켰다. 이중에서 유전자조작식품(GMO)은 현재 유전공학의 결정체라 할 수 있으며 인류에게 기아문제를 해결하고 인류에게 무한한 식량을 공급해줄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GMO에 대한 소비자와 농민들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반대의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그에 따라 세계적인 식품회사들과 유통업체들은 점차 GMO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GMO-free 선언)하고 있는 추세이며, 각국 정부에서도 GMO 의무표시제를 포함한 강력한 규제제도를 수립하고 있다.
이것은 아직 유전자 재조합 식품이 완전히 안전하다는 안정성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유전자 재조합 식품이 위험하다는 확신 또한 없는 것이다. 대사공학은 유전자 재조합 기술과 관련 분자생물학 및 화학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대사회로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대사회로를 증폭/제거/변형시켜 세포나 균주의 대사특성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directed modification) 일련의 기술을 칭한다 이 장에서 유전자 재조합을 통한 균주 개량 기술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알렌 엔젤. “유전자 조작” <문학마을>
2. 정상진. “유전자 조작과 현대윤리” <탐구당>
3. 백경희, "유전자조작 식품이란 무엇인가? (동식물·미생물 포함)",〈유전자조작식품의 안전과 생명윤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4. 농림부,식품의약품안전청, gmo 표시제 관리 현황 및 계획, 2001년 6월.
5.농림부,「유전자변형농산물(gmo) 관리현황과 추진방향」, 2001. http://cice.kfem.or.kr
6. 박민선, 「농업바이오테크놀로지의 쟁점들」, 농협 중앙회 자료실.
7. 반다나 시바, 한재각 외 옮김, 『자연과 지식의 약탈자들』, 당대, 2000.
8.송재일, 「유전자조작 농산물 쟁점과 대응」. http://bric.postech.ac.kr/issue/gmo paper.doc
9. 식품의약품안전청, gmo 홍보자료, 2001.
10. 양철준, 「gmo? 아프리카가 휴지통이냐」, 한겨레21, 2003년 7월 2일자.
11. 이유진, 「누가 우리의 밥상을 차지하는가」, 녹색연합.
12. 현병환, 「유전자변형생물체(gmos) 식물의 개발현황과 논의동향」, 「유전자변형생물체 식물의 개발현황과 논의동향」에 대한 조찬모임, 충북농정포럼 &충북환경연구소, 1999. 환경운동 연합 홈페이지에서 재인용. http://cice.kfem.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식품영양학과 4학년 식품미생물학 A형] 유전 물질 DNA의 물리화학적 구조와 미생물에 의한 이들 유전물질의 교환방법을 설명하시오.
- [영양과 건강 C형] 유전자 변형 식품의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보건영양 C형] 유전자 변형 식품의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미생물]미생물의 분류,종류,생장요인,독소,중독증, 미생물의 활성,토양수분함량,에너지저장, 미생물과 고추장,치주질환병원균,연구성과
- 가축의개량과번식2공통) 생식세포를 이용하여 가축을 생산하는 기법의 종류간 유사점과 차이점 및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